•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고위험모아 간호학

리드대필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11.21
최종 저작일
2021.11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간호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고위험모아간호학 자료 65건
공통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

더보기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3.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목차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사항을 논하시오.
1)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2)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
3)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의 유의 사항

3.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2)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3)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가. 기본적으로 임상가나 부모는 죽음을 앞둔 아동을 대할 때 우선 아래의 사항들을 먼저 확인해야 한다.
① 아동은 죽음을 이해하고 있는가?
② 아동과 가족들에게 죽음을 어떻게 준비시킬 것인가?
③ 어떻게 하면 죽음에 대해서 준비시키면서 치료에 대한 의지도 유지시킬 수 있을까?
④ 가족들에게 아동의 죽음을 받아들이도록 하면서 동시에 너무 일찍 자녀에게서 멀어져가는 일이 없도록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⑤ 아동이 죽고 나면 가족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⑥ 죽음을 앞둔 아동을 돌보는 일이 나머지 자녀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중 략>

나. 아동의 발달 단계별(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1) 유아기/학령전기
이 시기 아동들은 죽음은 사물을 이해하는 방식으로만 받아들여진다. 즉 분리 혹은 이별, 긴잠, 신체적 손상과 연관된다. 또한 죽음은 일시적이고 돌이킬 수 있다고 생각하여 “영원한 이별”을 이해하지 못하므로 아동은 얼마나 오래 헤어져 있어야 하는 지를 걱정한다. 마술적 사고방식과 자기중심성으로 인해 죽음을 자신의 잘못된 행위와 연관 지으며 죄책감으로 자기질책에 빠지기 쉽다. 애도반응에서 보일 수 있는 모든 감정을 경험한다.
학령전기 아동들은 자기중심적이고 물활론적 혹은 현상론적인 성격으로 자신이 경험하는 상황에서 나타난 현상 이외에는 생각할 수 없기 때문에 현실과 상상을 구별하기 어렵고 인과관계를 혼동하기 쉽다. 또한 질병이나 손상을 벌의 형태로 인지하고, 이러한 죄책감은 입원하여 가족과의 분리경험을 하게 되면 더욱 심해지며 질환으로 인한 불편감이나 통증을 부모가 없애 주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도 이해하지 못한다. 또한 학령전기 아동은 신체의 경계나 신체 내부구조에 대한 지식부족으로 정맥주사 및 채혈과 같은 침습적 절차로 인해 피부 통합성에 문제를 초래하여 신체의 모든 혈액과 내부 물질들이 소실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계속적인 검사 및 치료과정이 시행되는 입원상황에서는 학령전기 아동에게 정확하고 적절한 정보제공이 행해져야 한다.

참고 자료

아동간호임상지침서 - 김희숙 저, 신광출판사, 2001
신생아중환아 간호 임상가이드 - 박민향 저, 가나북스, 2013
신생아 간호 - 김미예, 구현영 외 3명 저, 군자출판사, 2011
신생아기 저출생체중아 사망영향요인과 관리방안 - 최정수, 배종우 외 3명 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2
아동간호학 실습치짐서 - 김희숙, 이명숙 외 3명 저, 신광출판사, 2007
리드대필왕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소개
안녕하십니까?
공부에 지쳐서 여유있는 시간을 갖고자 할때 리포트로 고민하지 마시고 바로 연락주세요.
여러분의 시간을 아껴드리면서 좋은 학점이 될 수 있
전문분야
방송통신대, 사회과학, 독후감/창작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고위험모아 간호학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