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비평과미학) 문화비평과 미학]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
- 최초 등록일
- 2021.08.17
- 최종 저작일
- 20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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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문화비평과 미학
과제명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을 서술하시오.
3.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제 8장 - 순수예술과 대중문화의 경계 해체와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의 발달에 주목하게 된 배경
3.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번 학기의 문화비평과 미학 수업 중 내가 가장 관심 있었던 주제는 '순수 예술과 대중문화의 경계 해체와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강의였다. 해당 강의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 예술 양식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그와 관련한 다양한 예술 양식을 배울 수 있었다. 본론에서 나는 수업에서 학습한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에 대한 교재 내용 중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의 발달 과정과 구체적 양상과 관련한 부분을 요약하고, 포스트모더니즘에 주목하게 된 배경과 내 의견을 서술해 나갈 것이다.
Ⅱ. 본론
1. 교제 8장 - 순수예술과 대중문화의 경계 해체와 포스트모더니즘
1) 모더니즘과의 관계 속에서 본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을 전제로 출현한 용어이다. 'post'(이후, 다음)과 'modernism'의 합성어이다. 원형 상으로 보자면 포스트모더니즘은 선후의 관계에 지나지 않지만 그보다 더 많은 함의를 갖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이전의 예술인 모더니즘 시대의 예술은 예술과 삶의 분리에 근거한 엘리트주의에서 시작했다. 모더니즘 시대의 예술은 작품 구성을 복잡하게 만들고, 형식을 교란시켜 신비로운 자기 목적적 대상이 되고자 했다.
이에 반해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예술은 예술에는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들은 독창성, 창조성과 같은 예술의 고유성을 주장하지 않는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예술가의 이러한 사유의 결과로 '예술가(저자)의 죽음'이나 '상호 텍스트성'(inter-tectuality) 혹은 '혼성 모방'(pastiche)이라는 개념이 등장했다.
또한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미술은 모더니즘 시대의 예술적 엘리트주의 아래에서 예술의 범주에서 배제 되었던 예술 밖의 것들에 의미를 부여하고, 가치를 창출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김성현, 『파쇄 된 15억 뱅크시 작품, 최초 낙찰자 "충격 받았지만 구매 결정』, YTN, 2018-10-12
https://n.news.naver.com/article/052/0001202958
김민혜, 『낙찰 되자마자 파괴 된 작품... 뱅크시 "내가 벌인 일"』, 연합뉴스, 2018-10-08
https://n.news.naver.com/article/422/00003416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