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유아음악교육 )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

ReportRed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8.04
최종 저작일
2021.07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4,75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3학년
과목명 유아음악교육 자료 35건
공통
* 다음의 문제 1,2번을 모두 서술하시오.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15점).
2.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의 ...

더보기

목차

1. 서론

2. 본론
1) 유아교육
2) 음악 철학
3) 현실의 적용방안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태교, 생후부터 풍부한 교육환경의 제공이 이루어지면 유아의 학습은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아이들의 학습능력은 스펀지라고 불리며 흡수하는 량은 어마무지하다. 탈크로즈는 음악교육은 유아가 보유하고 있지 않는 능력을 창조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선천적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코다이의 경우는 태초, 태내 교육을 강조하며 태어나기 아홉 달 전부터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오르프는 음악은 나이와 능력 수준에 상관없이 어린이를 위한 것으로 음악 체험은 어릴 때 시작해야 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음악교육에 대한 중요성, 역할, 목표에 대한 것을 알아보며 주요 학자들의 관점을 살펴보고 앞으로 적용해볼 수 있는 방안을 이야기해보자.

본론

1) 유아교육
유아교육이란 무엇인가. 신체 발달, 정신 발달을 모두 고려한 수준별 학습이 중요한 과업중하나이다. 유아 시기의 교육은 0~6세까지에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라고 한다면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바람직한 인간의 기본적 행동형성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유아교육은 1997년 12월 13일 법률 제5437호 제35조 “유치원은 유아를 교육하고 유아기에 알맞은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조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를 주요 목적으로 하는 일련의 행위들을 일켣는다. 이 규정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첫째, 건강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생활을 하기에 필요한 일상의 습관을 기르고, 신체의 모든 기능의 조화적 발전을 도모한다. 둘째, 집단생활을 경험시켜 즐겁게 이에 참가하는 태도를 기르며, 협동과 자율의 정신을 함양하게 하기. 셋째, 신변의 사회생활과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능하게 하며 그에 맞는 태도를 함양하게 하기. 넷째, 말을 바르게 쓰도록 인도하고, 동화, 그림책 등에 대한 흥미를 기른다. 다섯째, 음악, 유희, 회화, 수기 등 다양한 방법에 의하여 창작적 표현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하기라는 5가지 목표가 있다. 이와 같은 목표는 5가지 타당성을 함양한다. 첫째, 유아교육은 유아에게 타당성이 있어야 한다. 둘째, 유아교육은 유아 심신발달 수준에 적절해야 한다.

참고 자료

김영혜. (2006). 아기의 유아음악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 달크로즈·코다이·오르프의 음악교육이론을 중심으로. 고신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http://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e64832d7123766afffe0bdc3ef48d419
김용희,임미경,현경실,이에스더,조순이. (2010). 음악교수법- 달크로즈.코다이.오르프.고든.포괄적 음악성. 학지사.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6559741
이봉자. (2014). 역사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유아역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원광대학교 박사학위청구논문.
http://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f17640098c838c65ffe0bdc3ef48d419
이상미. (2012). 미술감상을 통한 포괄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박사학위청구논문.
http://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f3db76a69ae64363ffe0bdc3ef48d419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유아교육.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41634
ReportRed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유아음악교육 )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