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전근대한일관계사 ) 각 질문에 대해 답하시오. 질문에 대해서 적절하게 서술하는 것이 중요함.

ReportRed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3.05
최종 저작일
2021.03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4,75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일본 열도의 인종 변화에 관한 여러 학설에 대하여 논하시오.
2. 야요이 시대, 일본 열도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으며 한반도와의 교류 상황은 어떠했는지 서술하시오.
3. 오늘날 임나일본부는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4. 백제의 왕족 외교가 어떤 것인지 서술하시오.
5. 일본에 불교가 전래된 의의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6. 백제가 일본에 선진문물을 전해준 이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7. 고려시대, 대마도의 고려에 대한 진봉 관계의 실체는 무엇이며 현재 한일 관계 속에서 그것이 지니는 의의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8. 왜구가 고려 사회에 끼친 폐해에 관해 서술하시오.
9. 왜구의 실체 중 하나였던 마쓰라토에 관해 서술하시오.
10. 조선시대, 삼포왜관에 관해 서술하시오.
11. 임진왜란으로 일본에 잡혀간 조선 도공들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2. 부산 왜관의 변천과 각각의 위치, 규모와 모습 등에 관해 서술하시오.
13. 전근대한일관계사 관련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열거하고 각각의 내용으로 인해 한일간 교류의 역사에 대하여 어떤 새로운 인식 변화가 있었는지 서술하시오.
14. 바람직한 한일관계를 정립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한국과 일본 양국정부와 국민들이 각각 어떤 자세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
15.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일본 열도의 인종 변화에 관한 여러 학설에 대하여 논하시오.
일본 열도의 인종 변화에 관해서는 여러 학설이 있는데, 크게 민족적 동질성을 믿는 주장과 다민족성을 인정하는 주장이다. 흔히 일본은 민족적으로 동질하다고 하는 믿음이 지배적인데, 실제로는 여러 민족이 모여 있다. 민족적 동질성에 대한 주장은 특정 정치적 이데올로기로 형성된 것이라는 분석이 최근 등장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다민족성에 대한 주장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일본 열도에는 흔히 본토 일본인이라고 불리우는 인종 외에도 다양한 소수민족 집단이 존재하며, 과거부터 지금까지 일본의 다민족성은 변함없는 특징이었다. 일본에는 부락민, 아이누, 오키나와인, 재일한인의 네 민족 집단이 주요하게 자리하고 있고, 그 외에도 다양한 소수집단이 존재해왔다. 일본에는 민족 집단과 소수집단이 약 500만 명으로 추산되어 다민족성의 지표로 역할하고 있다. 먼저, 부락민은 약 300만 명으로 추산되는데, 본토 일본인들과 동일한 인종이나 오랜 역사를 통해 천민집단으로 분리되었다. 일본인으로부터 부락민의 분리는 신분제가 강화된 근세가 시작점이었고, 공식적으로 천민이 해방된 사건인 메이지유신 이후로도 혈통성에 따른 차별이 지속되었다. 다음으로, 아이누는 약 2만 5천 명 정도의 홋카이도에 거주하는 원주민을 뜻한다. 그들은 미국의 인디언과 같이 정복자들에게 영토와 자원을 수탈당하였고 그들의 삶의 방식은 묵살당하였다. 오키나와인들은 약 130만 명으로 추산되는데 본토 일본인들과 인종적으로 구분되는 류큐 열도의 원주민들을 뜻한다. 류큐 열도에 자리했던 류큐왕국은 독립적인 왕국을 유지하다가 메이지 정부 때 일본의 현으로 편입되며 오키나와인들과 다른 일본인들이 섞이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재일 한인은 한국이 일본의 식민지였던 시절 일본으로 건너갔던(혹은 강제로 건너갈 수밖에 없었던) 한인들 혹은 그들의 후손을 뜻한다.

참고 자료

고은미 (2020). 일본의 도항 금지령과 진봉 관계(進奉關係). 동양사학연구, 152, 285-319.
권숙인 (2004). 일본사회의 변화와 민족문제의 새로운 전개. 일본연구논총, (19), 181-210.
김현수 (2010). 6세기 백제의 대왜외교 양상과 의미. 한국학논총, (34), 131-167.
박은봉 (2005). 한국사 편지1. 웅진닷컴: 서울.
박은봉 (2005). 한국사 편지2. 웅진닷컴: 서울.
박은봉 (2005). 한국사 편지3. 웅진닷컴: 서울.
여홍규 (2010.3.22.). 한일 양국 역사학자 "임나일본부는 없었다". MBC 뉴스, https://imnews.imbc.com/replay/2010/nwdesk/article/2592062_30521.html
위키백과. Retrieved from https://ko.wikipedia.org/wiki/마쓰라토#한국과의_관계
한국학중앙연구원. 삼포왜란 [三浦倭亂].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왜관 [倭館]. 네이버 지식백과.
Kawakami Yohichi (2014). 야요이 토기의 변화와 한반도계 토기의 관계에 대한 몇 가지 문제. 한국상고사학보, (86), 31-52.
Sugimoto, Y. (2020). An introduction to Japanese socie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ReportRed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전근대한일관계사 ) 각 질문에 대해 답하시오. 질문에 대해서 적절하게 서술하는 것이 중요함.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