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이래 중국영화가 발달하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
- 최초 등록일
- 2021.02.05
- 최종 저작일
- 2021.0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과제정보
학과 |
중어중문학과 |
학년 |
3학년 |
과목명 |
중국공연예술 |
자료 |
5건
|
B형 |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이래 중국영화가 발달하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하는 영화감독 3사람을 골라 그들의 영화적 성취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1)분량: 한글 5000자 ± 500자, 띄어쓰기 공백 ... 더보기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이래 중국영화가 발달하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하는 영화감독 3사람을 골라 그들의 영화적 성취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1)분량: 한글 5000자 ± 500자, 띄어쓰기 공백 포함
(2)아래한글 텍스트만으로 작성하고 도표, 그림, 동영상 등은 포함하면 안 됩니다. 접기
|
소개글
과목명: 중국공연예술
주제: B형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이래 중국영화가 발달하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하는 영화감독 3사람을 골라 그들의 영화적 성취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제 5세대
2) 영화감독과 성취
3)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 영화사에서 문화혁명이 끝난 이후에 나타난 제5세대 영화감독으로의 존재감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중국영화가 세계에 그 특성과 고유성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기도 하고, 영화가 가진 다양성을 정치적 구속을 벗어나 자유롭게 표출해야 한다는 인식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후 6세대로 넘어가면서 중국의 영화는 새로운 경향을 보이기 시작했다. 현실을 바라보고 개인이 존재하는 공간에 대한 재인식을 불러일으켰다. 본론에서는 중국영화 발달에 큰 영향을 주었던 5세대 감독 첸카이거, 장예모와 6세대 감독 지아장커에 대해서 분석해볼 것이다.
Ⅱ. 본론
1) 제5세대 탄생배경
문화대혁명이 시작되었던 1966년~1976년 동안 10년간 중국영화는 유례없는 위축기를 가진다. 당시의 모든 가치관의 척도라고 할 수 있었던 마오이즘에서 벗어나려는 가치관들은 일제히 적으로 간주하였고 과거의 모든 영화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웠다. 이 시기의 영화가 가진 서사 구조는 진실과 거짓, 문화와 원시, 생산과 파괴 등 대립적인 단순한 도식의 틀을 가졌었고 이로 인해 결국 영화는 사실주의의 궤도에서 벗어났으며 단순 주의와 형식주의로 전환되었다. 이러한 파쇼적인 상황에서 새로운 영화 제작자들은 문화혁명을 긍정적으로 묘사하기 위해서 기존 영화에 대한 비판적 태도로 반기를 들어야만 했고 예술에 정치 권력의 손길이 닿으면서 중국영화는 역사가 최악의 암흑기를 겪게 되었다.
문화대혁명의 쑥대밭 속에서 10년이라는 세월을 지낸 시민과 학생들은 결국 1976년 4월 5일 천안문 광장 시위를 벌였고 같은 해 마오쩌둥이 사망하게 되어 중국은 새로운 역사의 시작을 꿈꿀 수 있었다. 10년간의 문화대혁명으로 인해서 중국의 사회 문화계 영역은 말 그대로 폐허 상태였다. 영화계 역시 다를 바 없었다. 수많은 영화인은 농촌이나 군대로 쫓겨났고 그동안 제적된 영화의 경우 연간 7~8편에 지나지 않는 마오쩌둥 사상 선전 영화로 점철되었다.
참고 자료
매일경제 [중국과 서방의 틈을 넘나드는 '시내 아스트']
매일경제 [영웅 - 협(俠)의 사랑, 색(色)의 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