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미디어와 스토리텔링]방송통신대- (TV/모바일/웹툰)드라마 혹은 예능프로그램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하기

*소*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7.16
최종 저작일
2020.06
8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애의 참견>, <1호가 될 순 없어>의 항목별 특성 비교표
2. <연애의 참견>, <1호가 될 순 없어>의 비교표 분석
1) 장르
2) 소개
3) 출연진 특성 및 역할
4) 재미유발 전략
5) 스토리텔링 구성요소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예능 프로그램의 가장 큰 이유는 재미와 감동이다. 날이 갈수록 다양해 지는 소재와 포맷은 예능 프로그램의 영역을 확장시키고 있다. 특히 리얼리티, 버라이어티의 장르는 점점 시청자들과의 거리감을 좁혀가며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고 있다. 예능 프로그램의 어떠한 요소들이 오늘날 시청자의 인기와 사랑을 얻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현재 방영 중인 <연애의 참견>과 <1호가 될 순 없어> 두 프로그램을 비교하고 분석해 보자.

2. <연애의 참견>, <1호가 될 순 없어>의 비교표 분석
1) 장르
버라이어티 쇼는 영어 단어의 의미 그대로 어느 하나의 형식에 연연하지 않는, 다채로운 포맷과 내용을 담은 예능·오락 쇼이다. 리얼 버라이어티 쇼는 리얼리티를 기본으로 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큰 틀만 정해 놓으면 출연자들은 그 안에서 자유롭게 프로그램을 이끌어가는, 말 그대로 대본이 없는 예능 프로그램이다. 관찰 버라이어티는 관찰 카메라와 버라이어티의 합성어로서 스튜디오 패널 출연진을 통해 리얼리티 관찰 카메라 형식에 유명 연예인들의 일상생활을 담아내는 프로그램이다. 토크쇼는 진행자와 게스트 사이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모든 프로그램을 토크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오락 프로그램은 각각의 고유한 특성보다는 장르 간 특성을 한국적 정서에 맞게 결합한 혼성적 특성을 보인다. <연애의 참견은> 버라이어티 토크쇼, <1호가 될 순 없어>는 리얼 버라이어티 토크쇼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해외 오락 장르의 특성을 국내 시청자 기호에 맞게 재구성한 혼종 장르 오락프로그램을 크게 ‘예능’이라는 용어로 통칭할 수 있다.

2) 소개
<연애의 참견>은 연애를 소재로 한 프로그램이다.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 같은 연애 스토리를 진행자들이 단호하게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기획의도가 반영되어 있다.

참고 자료

미디어와 스토리텔링, 김영임·허은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소*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미디어와 스토리텔링]방송통신대- (TV/모바일/웹툰)드라마 혹은 예능프로그램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하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