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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 이해) E형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요약과 독후감

*수*
최초 등록일
2020.03.19
최종 저작일
2019.06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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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철학의이해 자료 19건
E형
이 책들은 동양철학 안내서들입니다.

1.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김시천, 책세상
2. <마음과 철학: 유학편> 금장태 외, 서울대출판부
3. <마음과 철학: 불교편> 길희성 외, 서울대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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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의 이해) E형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요약과 독후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요약
II. 독후감

본문내용

Ⅰ. 요약
1, 무위와 유위
첫째, 무위는 제자백가의 공통 개념으로서 어느 특정 학파가 전유한 것이 아니며, 기본적으로 정치 행위 이론이다.

둘째, 무위-유위의 대립과 자연-무위의 친연이라는 상식은 맞지 않고 사실 이는 맥락에 따라 다르다는 점이다. 주목해야 할 것은 무위의 경우 개념이 확충되어가면서 보다 적확한 용어로 바뀌어도 무위라는 말이 계속 사용되지만, 유위는 처음부터 모호한 개념으로 출발해 거의 사용되지 않다가 순자에 의해 주목받게 되는 개념이라는 사실이다.

- 고대 중국의 도는 일반적으로 인간행위의 당위법칙을 나타낸다. 특히 공자의 도는 주나라의 덕 관념을 이어받아 인간의 도덕적 규범이나 당위법칙을 뜻한다. 그에 반해 노자의 도는 형이상학적 근본원리로서의 성격을 띠고 있다. 천지만물의 생성에는 반드시 그 생성의 총원리가 있다고 여겨, 그 총 원리를 도라고 이름하였다. 도덕경의 도는 자연의 총체적 질서로서의 도를 나타내고 있다는 점에서 유가에서 말하는 인격을 가진 하늘의 도와 차이를 보인다. 즉, 도덕경의 도는 형이상학적인 만물과 우주 전체의 본체를 뜻한다. 그리고 만물을 변화하게 하고 살게 하는 기본 원리이기도 하다. 도덕경의 도는 자연(自然)과 무위(無爲)의 특징을 보인다. 자연(自然)은 저절로 그러하고 스스로 그러한 일종의 상태를 형용한 말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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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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