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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제4장 77쪽을 보면 “장르라는 개념은 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에 작용하는 일종의 관습의 체계를 뜻한다”는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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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2.18
최종 저작일
20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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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주제: 교재 제4장 77쪽을 보면 “장르라는 개념은 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에 작용하는 일종의 관습의 체계를 뜻한다”는 설명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문화상품(영화, 드라마, 오락 프로그램 등)의 특정 장르(예를 들어 느와르, 로맨틱 코메디, 리얼리티 프로그램 등)를 골라 그 장르의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예능프로그램‘마리텔’과 관습 체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프리카TV와 장르 형성
2) 마이 리틀 텔레비전
3)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0년 전만 해도 초등학생이나 중학생들의 장래희망을 조사해보면, ‘아이돌 가수’나 ‘연예인’이 주를 이뤘다. 현재의 방탄소년단이 이루고 있는 세계적인 열풍과는 별개로, 당시의 K-POP 산업이나 영화산업 등은 대중문화 산업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지키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아이들은 너나 할 것 없이 댄스와 보컬 학원에 다니고 싶어 했고, 대다수는 부모의 만류나 반대로 실패했지만 수많은 연습생과 아이돌 지망생들이 생겨났다. 이러한 배경에는 ‘슈퍼스타 K’나 ‘기적의 오디션’, ‘위대한 탄생’, ‘K-POP 스타’ 같은 가수와 연기자 오디션 프로그램이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방송에서는 연일 가창력과 음악성이 뛰어난 연습생과 가수 지망생들이 쏟아져 나왔으며, 청소년들과 성인들 모두 연일 대화의 화제로 삼으며 국가적 열풍을 실감하게 되었다. 그런 시기를 겪으면서, 아이돌과 연예인이 되려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훈련 산업, 경영 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들을 급격하게 성장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동아일보 [인터넷 방송이 한류열풍을 견인... 방송의 패러다임이 변한다]
스타포커스 ['마리텔V2' 의 귀환, 제2의 전성기 기대케하는 포인트 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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