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A+ 만점] 방통대(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실천론 과제물 : 사회복지실천 현장 방문 보고서(5강에서 소개된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자신의 거주 지역 내에서 해당분야의 실천 현장을 인터넷 또는 직접 방문하여 방문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reportgirls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10.13
최종 저작일
2019.03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청소년교육과, 사회복지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사회복지실천론 자료 20건
공통
사회복지실천 현장 방문 보고서
5강에서 소개된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관심분야 하나를 선택하여, 자신의 소속지역대학이 위치한 시·도 내에서 해당분야의 실천 현장을 인터넷 또는 직접 방문하여 방문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1. ...

더보기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방통대(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실천론 과제물입니다.
다문화를 주제로 영등포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기관 중심으로 작성했으며, A+ 만점 받았습니다.

<과제>
사회복지실천 현장 방문 보고서
5강에서 소개된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자신의 거주 지역 내에서 해당분야의 실천 현장을 인터넷 또는 직접 방문하여 방문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1. 보고서 작성 요령
● 1단계 : 5강에서 소개된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관심이 있는 분야 선택
● 2단계 : 해당분야에 대한 기초내용 조사(예: 아동복지의 목표, 대상, 문제, 기관 등)
● 3단계 :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 내에서, 해당분야의 실천현장 탐색(예: 방문기관의 비전 및 미션, 법적 근거, 연혁, 기능, 역할, 주요 사업내용, 운영체계 등)
● 4단계 : 조사한 내용을 정리하여 보고서 작성

2. 보고서 구성(필수 포함 사항)
Ⅰ. 해당분야에 대한 개관, A4 1매 내외
Ⅱ. 방문기관에 대한 정보, A4 2매 내외
Ⅲ. 방문소감 및 비평, A4 2매 내외(국가 사회복지사업에서 방문 기관의 역할, 인상적인 내용, 해당 분야 사회복지사의 자질, 나의 적성 여부, 기관 현황에 대한 평가 등)

3. 보고서 작성 시 유의 사항
● 직접 방문은 필수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 방문에 대한 추가 점수는 없으나, 해당 기관을 보다 자세히 이해하기 위해서 직접 방문하여 현장 체험 및 자료 수집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음
● <필수 포함 사항>은 반드시 포함시키되, 그 외 개별적으로 추가 내용을 기술 가능함
● 보고서는 표지를 제외하고 A4 총 5페이지 내외로 작성하되, 본문의 글자크기는 12 pt이하로 해야 함
● 타인의 과제나 상업용 자료를 도용한 것이 확인되면 최하점 부여
● 과제물 평가는 보고서 내용의 충실성(6점), 분야 및 기관 정보의 정확성·체계성(8점), 방문 소감의 참신성·진정성(8점), 비평의 논리성(6점)의 총 30점 만점으로 실시

목차

1. 다문화가족 복지 개요
1-1. 다문화가족 복지의 필요성
1-2. 다문화가족 복지의 현황

2. 영등포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기관 정보
2-1. 법적 근거 및 연혁
2-2. 기관 미션과 역할
2-3. 운영체계

3. 분석 소감 및 비평
3-1. 긍정적 가능성
3-2. 개선할 점

본문내용

1-1. 다문화가족 복지의 필요성
내가 거주하고 있는 서울 영등포구는 전국에서 외국인 거주자 밀집도가 가장 높은 지역이다. 전체 지역주민 중 무려 14%인 5만5천여 명의 외국인이 살고 있을 정도다.(출처 : 행정안전부 「2017년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 현황」) 집을 나서서 조금만 걸어나가면게 다문화 행사 홍보 현수막이나 취업비자 행정사무소를 심심찮게 볼 수 있고, 주민센터 게시판에는 직업교육이나 한글 무료교육 프로그램 소개문이 조악한 A4용지에 인쇄돼 빼곡하게 붙어 있다. 그만큼 다문화가족 복지의 필요성이 십 년 전, 이십 년 전에 비해 매우 빠른 속도로 높아지도 있다.
다문화가족 복지는 5강에서 소개된 사회복지실천 분야 중 가족복지 실천 현장에 해당한다고 하겠으나, 자세히 들여다 보면 다른 분야와도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결혼으로 국내에 거주하게 된 외국인 중에는 여성이 많으므로 여성복지와 관련이 있고, 다문화가족에서 출생한 2세들이 성장하면 아동복지와 학교사회복지의 문제도 자연히 따라온다. 더욱이 영등포구와 같이 다문화가족 비율이 높은 곳에서는 지역사회복지 계획을 수립할 때 다문화가족 복지를 함께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인지한 결과인지 영등포구에는 2007년 3월에 영등포구
영등포구센터가 위치한 신길1동주민센터(출처 : 서울시 마을공동체 홈페이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이하 ‘영등포구센터’)가 문을 열었다. 대방역 인근 신길1동 주민센터에 위치한 이곳은 특히 결혼이민자와 그 가족 구성원이 대한민국에서 원활하게 생활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제공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다문화가족 복지에 대해 개괄하고, 본인의 거주지역인 서울시 영등포구의 영등포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이하 ‘영등포구센터’)에 대한 정보를 분석한 후 기관의 역할과 인상적인 내용, 현황에 대한 평가 등 비평을 첨부하고자 한다.

1-2. 다문화가족 복지의 현황
① 「다문화가족지원법」 제정 배경
다문화가족이란 결혼이민자와 대한민국 국민으로 이루어진 가족, 또는 대한민국 국민인 아버지나 어머니의 ......<중 략>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reportgirls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A+ 만점] 방통대(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실천론 과제물 : 사회복지실천 현장 방문 보고서(5강에서 소개된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자신의 거주 지역 내에서 해당분야의 실천 현장을 인터넷 또는 직접 방문하여 방문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