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인터넷생활윤리]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 지도 방안

*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04.21
최종 저작일
2019.04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생활과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청소년교육과 학년 3학년
과목명 인터넷생활윤리 자료 14건
공통
문제)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 지도 방안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소개글

인터넷생활윤리 방송대 2019년 1학기 생활과학과(식품영양) 3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인터넷생활윤리]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 지도 방안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9년 1학기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3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5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방통대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실태

2. SNS의 정의와 특성

3. SNS의 장단점

4. 친구관계에 따른 SNS 중독경향성
1) 오프라인 친구관계와 SNS 중독경향성
2) 온라인 친구관계와 SNS 중독경향성

5. 소셜 미디어 사용 지도 과정에서 중점적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내용 요소를 사이버 공간과 현실 공간으로 나누어 각각 제시
1) 사이버 공간
① SNS 상에서의 언어사용
② SNS를 통한 음란물 공유
③ SNS 상에서의 집단 따돌림
2) 현실 공간
① SNS를 통한 청소년 성매매
② SNS 이용이 현실공간에서의 범죄로 비화
③ 가족 간의 대화 단절

6. 연령에 따른 가정 내 지도 방안
1) 만 6세~11세 초등학생 SNS 사용 지도 방안
2) 만 12세~14세 중학생 SNS 사용 지도 방안
3) 만 15세~17세 고등학생 SNS 사용 지도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생활윤리]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 지도 방안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는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인맥을 형성 및 관리하는 등의 장점이 있지만 확인되지 않은 정보의 무분별한 확산, 실제 대화의 단절, 소셜 미디어(SNS) 중독 등의 부정적인 영향도 나타난다. 아동과 청소년들은 또래와의 연결 관계에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소셜미 디어(SNS)상에서 자기를 표현하고 소통하려고 한다. 아동과 청소년들은 자신을 표현하고 또래집단 속에서 자신을 표현하는데 중심이 맞춰져 있다. 또한, 아동과 청소년들은 SNS에서 기회를 갖고 자아를 발전시키고, 타인과 관계를 연결시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아동과 청소년의 집단 괴롭힘과 학교 폭력 문제가 현실을 넘어 SNS로 까지 확산되고 있다. SNS에 단체 대화방을 만들어 괴롭히려는 대상을 초대한 뒤 여러 명이 한꺼번에 심한 욕설을 퍼붓는 것은 이제 고전적인 수법이다. 요즘은 사진, 동영상 같은 이미지를 활용해 상대방을 괴롭히고 견디기 힘들 정도의 모욕감을 주는 사이버따돌림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막기 위해서는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 지도 방안이 필요하다.

Ⅱ. 본론
1.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실태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6세~19세의 58.8%가 SNS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를 활용하는 비율은 고등학생이(79.3%)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이 중학생(73.1%), 초등학생(28.5%)이 SNS를 활용하고 있었다. 주로 사용하는 기기는 스마트폰(93.0%), 데스크탑 컴퓨터(33.1%), 노트북 컴퓨터(6.6%), 스마트패드(2.0%)로 나타났다. 청소년 SNS 유형별 이용 현황을 살펴보면 프로필 기반 서비스(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가 대부분(87.9%)을 차지하고 있다.

참고 자료

문영주, 청소년의 사회불안이 스마트폰의 SNS 중독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 또래관계의 질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2019.
정경희, 초등학생의 부모애착과 스마트폰 SNS중독성향이 사이버폭력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
송근아, 청소년의 거부민감성이 또래 애착에 미치는 영향 : SNS 몰입의 조절효과, 명지대학교 대학원, 2019.
황덕미, 스마트폰 SNS에서의 초등학생 사이버 언어 폭력 실태,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함소연, 엄태성, 강원석, 청소년의 SNS 이용동기가 학교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2018.
김신정, 초등 고학년 학생의 지각된 사회적 지지 및 자아존중감과 SNS 이용 행태와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

자료후기(1)

*미*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인터넷생활윤리]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 지도 방안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