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과문화기획 공통)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를 선택하여,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세요
수어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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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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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문화산업과문화기획 | 자료 | 8건 |
공통 |
교재 4장을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면서 ‘장르’란 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에 작용하는 일종의 관습의 체계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를 선택하여,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
교재 4장을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면서 ‘장르’란 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에 작용하는 일종의 관습의 체계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를 선택하여,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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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문화상품의 개념
2. 문화상품의 특성
3.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 – 태권도
4. 문화상품으로서 태권도의 구성 체계
5. 태권도의 관광 문화상품화 전략
6.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문화상품은 문화의 한 부분으로서의 역할과 상품으로서의 역할, 두 가지 역할을 모두 수행한다. 여러 역할을 지니지만 문화상품의 가장 큰 역할은 상품이라는 형태를 통하여 문화의 보급과 진흥을 돕는 것으로, 상품에 담긴 문화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 문화를 더욱 풍성하게 하는 것이다. 문화상품을 구매함으로써 소비자들은 그 안에 담긴 문화를 소장하고 싶어 한다. 문화상품을 통해 소비자는 문화를 간접 경험하고 문화상품을 주고받음으로써 그 안에 담긴 문화는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문화의 확산이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를 선택하여,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겠다.1. 문화상품의 개념
문화상품은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물을 뜻하는 것으로 그 개념은 매우 포괄적이다.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제 2조에서는 “문화상품"이란 예술성·창의성·오락성·여가성·대중성(이하 “문화적 요소"라 한다)이 체화(體化)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형·무형의 재화(문화콘텐츠, 디지털문화콘텐츠 및 멀티 미디어문화콘텐츠를 포함한다)와 그 서비스 및 이들의 복합체로 정의한다. 문화를 활용하여 경제적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을 문화상품으로 보는 것이다. 문화는 그 범위가 넓으며 다양한 형태로 표현될 수 있다. 문화상품의 대상이 되는문화는 시간적으로는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의 긴 시간에 걸쳐 만들어진 것들을 포함하며, 형태적으로는 유형·무형의 여러 모습으로 표현되는 것으로 그 종류가 다양하다. 이처럼 문화는 광범위한 대상임에도 그동안 문화상품이라는 단어는 문화 전체를 포함하기보다는 관광기념품이나 전통 공예상품에 한정적으로 사용되어져왔는데 이는 문화상품을 좁은 의미로만 해석한 것이다. 문화상품은 과거와 현재의 모든 문화를 담을 수 있어야 한다. 문화란 과거에도 존재했고 현재에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문화는 인류가 존재하는 한 함께 존재해왔다. 문화는 생활양식이나 사상, 정서, 집단의 규칙 등 사람들의 생활 속에 담겨있는 모든 것을 뜻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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