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과] 2018년 2학기 고소설론과작가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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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8.11.02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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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3장 고소설의 창작과 향유, 비평
제4장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3장 고소설의 창작과 향유, 비평
1. 고소설의 작자와 독자
1) 작자와 독자의 성립요소
고소설의 유통, 전달이 포함 되는 방식
2) 작자층의 유형
① 비판적 지식인의 작자층: 김시습, 허균, 신광한, 임제, 조위한, 김만중, 박지원, 이옥
② 당시의 세태와 사회상에 대하여 비판적, 상층 또는 사대부 층의 계층이 대부분
③ 직업적 작자층: 소설 창작으로 생계를 유지
- 배경: 소설의 독자층의 확대, 수요의 증가
- 계층: 몰락 양반층
- 광대 집단층: 판소리의 사설이 판소리계 소설로 정착되면서 나타남
④ 상층 사대부 층 및 주변의 직업적 작자층: 남윤원이 국문으로 번역, 한글본의 발문을 씀
- 심능숙의 한문소설<옥수기>
- 유만주의 일기<흠영>: 대작자 학식이 있거나 이들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전문적 작자층으로 추정
⑤ 여성 작자층: 고소설의 독자
- 용인 이씨부인의 <완월회맹연>, 규방에서 사대부 여성들이 소설 창작함
- 독자이면서 동시에 작자
3) 작품의 유통경로 (공간적, 시간적 제약이 있는 유통방식)
① 차람: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빌려보는 것
② 임사: 종이, 붓 등 일정 임금을 지불해서 필요한 소설을 구해 대신 필사 해주는 것
③ 서쾌: 책 거간꾼(중간유통업자), 필요한 책을 찾아 나서 매매
4) 소설의 구비적 유통
① 이야기꾼: 전문적 이야기 꾼, 자기가 알고 있는 이야기를 다양하게 구전함
② 낭독자: 대본이 있는 소설을 낭독해주는 사람
- 중략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