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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중간과제 언어의 이해 E형 문자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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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7.09.20
최종 저작일
20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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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언어의이해 자료 11건
E형
문자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시오(30점).

소개글

방통대 중간과제 언어의 이해 E형 문자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시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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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형문자의 이해
2 상형문자의 출현과 발전
3. 상형문자의 특징
4. 한자의 상형적 응용, 표의, 표음문자
5. 문자 체계의 정의
6. 문자 체계의 분류
7. 형태 문자 체계
8. 표음 문자 체계
9. 음절 문자 체계
10. 음소 문자 체계
1) 알파벳 문자 체계
2) 자음 문자 체계
3) 딸림 문자 체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인간은 언어와 더불어 살아간다. 대화를 나눌 때나 혼자 있을 때, 심지어 꿈속에서조차 말은 우리와 함께 할 정도로 긴밀하다. 특히 현대인은 언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간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언어가 삶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그렇다면 언어란 무엇일까? 인간은 언어와 필연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며 결코 그의 존재와 별도로 언어를 소유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이란 존재가 곧 언어이며, 그러한 존재자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어는 명확하게 규정되지 않은 채로 우리 곁에 머물러있다.
언어가 의사소통의 수단이라고 생각한 것은 아리스토텔레스 이후로 오래된 것이다. 19세기 이후 언어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져 철학적 탐구로 이어졌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훔볼트는 “언어 자체는 완성된 작품(Ergon)이 아니라, 하나의 활동(Energeia)이다. 따라서 언어의 참된 정의는 단지 발생적인 것으로만 존재할 수 있다. 말하자면 그것은 음절로 나누어져 발음되는 소리를 생각(Gedenken, 상념)의 표현으로 만들어주는, 영원히 스스로 반복하는 정신의 활동이다”라고 말한다. 그것은 언어가 인간의 내부 형식을 외부형식으로 나타내는 인간의 내적인 능력의 발현임을 뜻한다. 또한 스위스의 구조주의 언어학자 소쉬르는 랑그(langue)와 빠롤(Parole)로 구분하여 언어의 통시성과 공시성에 관한 구조적인 체계를 밝히기도 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해석’에서 “말해진 말들은 영혼의 경험의 기호들이고, 기록된 말들은 말해진말들의 기호들이다. 마치 사람들이 글을 똑같이 쓰지 않는 것처럼, 그렇게 모든 사람이 같은 말소리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나 그 기호들이 직접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영혼의 경험은 모든 사람에게 같은 것이다. 또한 우리의 경험은 이런 경험의 이미지들이다” 라는 표상적 언어관을 읽을 수 있다. 또 훔볼트는 언어를 분절된 목소리가 사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만드는 정신의 활동으로 이해한다. 그럼으로써, 그는 언어를 그 전개 과정에서 여러 상이한 역사적 세계관과 여러 상이한 언어까지도 형성하는 인류의 활동으로 이해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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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느 에노, 박인철 역, 『기호학사』, 한길사, 2000
장병기․김현권․주경복 역, 『소쉬르의 현대적 이해를 위하여』, 박이정, 1998
프랑수와즈 가데, 김용숙․임정혜 역, 『소쉬르와 언어과학』, 동문선 현대신서, 2001
정윤희, 「Saussure의 <CLG>에 나타난 언어기호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1987
양정순, 「Saussure의 가치체계」, 석서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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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준, 「소쉬르와 촘스키의 언어 연구 방향의 비교」, 한국불어불문학회
장병기, 「랑그와 기호학」, 동서문화연구 6호
페르디낭 드 소쉬르, 최승언 역, 『일반언어학 강의』, 민음사, 1990
G. 무냉, 오원교 역, 『언어학안내』, 신아사, 1978
C. Jonathan, 이종인 역, 『소쉬르』, 시공사, 1998
유르겐 트라반트, 안정오 역, 『기호학의 전통과 경향』, 인간사랑, 2001
이정․문유찬 역, 『불어학개론』, 과학사, 1992
김점석, 『리쾨르의 소쉬르 언어학 비판』, 한길사, 1999
김방한, 『소쉬르 : 현대 언어학의 원류』, 민음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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