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2017>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017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국문 일본 컴퓨터 중간과제물 레포트
지니박스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
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자료 | 15건 |
공통 |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
소개글
대중영화의이해 2017년 2학기 중간과제물 국문, 일본, 컴퓨터과학과 대중영화의이해 레포트입니다.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대중영화의이해 주제에 맞게 영화사적 의미에 대해 잘 기술했습니다.
*대중영화의이해 과제에 맞추어 개인적인 평가를 작성했습니다.
*대중영화의이해 과제시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겁니다.
목차
Ⅰ. 서 론Ⅱ. 본 론
1. ‘사이코’의 작품 줄거리
2. 영화상 명장면
1) 샤워 살해 장면
2) 베이츠 주택
3. 사이코의 영화사적 의미
4. 히치콕 ‘사이코’에 대한 개인적 평가
Ⅲ. 결 론
본문내용
Ⅰ.서 론대중영화의 이해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영화의 역사부분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는 대중영화의이해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잘 완성된 고전 작품으로서 히치콕의 ‘사이코’를 통해 관객을 영화에 몰입시키고 서스펜스 창출도구로서 시점의 역할을 확인해 나가는 것은 대중문화를 공부하는 입장에서 큰 공부가 될 것이다. 영화가 탄생한 이후로 영화는 오랜 세월동안 다양한 기술의 발달과 함께 많은 변화를 맞이하였지만 알프레드 히치콕의 작품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주목받고 있다. 또한 알프레드 히치콕은 21세기에도 서스펜스의 대가로서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 있어서도 많은 감독들이 영화를 흥미진진하게 이끌어가기 위한 효과를 위해 서스펜스 기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서스펜스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 중 하나가 히치콕 감독이 선보인 시점을 통한 서스펜스 기법이다. 이처럼 시대를 거스르는 영화 기법을 만들어낸 알프레트 히치콕의 서스펜스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그의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를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Ⅱ.본 론
1.‘사이코’의 작품 줄거리
마리온은 이혼남 샘과 결혼하고 싶어 하지만 샘은 아버지의 빚과 전처에게 줄 위자료 때문에 결혼할 사정이다. 마리온은 애인 샘과 미래를 꿈꾸며 고객에게 계약금으로 받은 4만 달러를 챙겨 도망가게 된다. 마리온은 어두운 도로에 비까지 내려 운전을 하기 힘들게 되자 길가의 한 모텔인 베이츠 모텔의 간판을 보고 들어간다.그곳에서 마리온은 어머니를 모시고 사는 모텔주인 모건 베이츠와 대화를 나누면서 계약금을 챙기려고 했던 자신의 실수를 다음날 되돌려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하지만 마리온은 샤워를 하던 도중 노파의 모습을 한 정체불명의 살인범에게 잔인하게 살해당한다. 공금횡령으로 사라진 언니를 찾는 마리온의 동생 라일라는 언니의 애인인 샘을 만나 언니의 행방을 묻는다.
참고 자료
김호정. 알프레드 히치콕 작품의 시점에 관한 연구 : <이창><현기증><싸이코>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2013도날드 스포토,이형석 옮김,『히치콕의 영화 50년』,서울:동인,2005
채성희. 영화를 활용한 소설 교육 연구 : 황석영, '삼포 가는 길'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2010
이순옥. 알프레드 히이콕의 <사이코>와 <새>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 건국대학교 .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