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보건환경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2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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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 자료 | 17건 |
공통 |
다음의 2가지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A4용지 5장 정도로 작성하시오. (30점 만점)
1. 다양한 정보기기의 발전에 따른 개인자유의 침해 사례를 살펴보고 개인자유의 침해를 막을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시오. 2. 정보사회에서 집...
다음의 2가지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A4용지 5장 정도로 작성하시오. (30점 만점)
1. 다양한 정보기기의 발전에 따른 개인자유의 침해 사례를 살펴보고 개인자유의 침해를 막을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시오. 2.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를 살펴보고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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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Ⅱ. 본 론
1. 정보사회란?
2. 집단지성이란?
3.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
1) 위키피디아
2) SNS
3) 크라우드소싱
4) 팬덤문화
4.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 분석
1)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
2) 집단지성이 지닌 한계
Ⅲ. 결 론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오늘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사회는 정보사회이다. 정보사회는 세계 자본주의 변화의 한 측면이다. 정보를 주요 자원으로 하는 이 사회에서 핵심은 정보 혁명이며 양방향성의 무한 커뮤니케이션은 콘텐츠 생산자라는 질적으로 다른 미디어 이용자를 탄생시켰다. 네트워크에 의존하는 것도 영상이 지배하는 정보사회의 풍경이다. 정보가 결여된 인간 사회는 기능할 수 없으므로 이른바 정보사회 개념에는 새로운 질적 특징이 담겨 있지 않다. 정보사회는 사회적 물질적 조건 변화의 산물이다. 요컨대 서구 선진 산업국가의 기업들은 지난 1950년대 이후 저비용으로 임금과 자원 활용이 가능한 남미와 아시아 등지로 생산 시설을 이전하기 시작했다. 1970년대 초반 발생한 오일쇼크 이후 세계적 인플레이션이 나타나고 경제성장의 한계에 다다른 기업들의 해외 이전은 더욱 활발해졌다. 이러한 생산의 세계화(globalization) 과정은 자본의 커뮤니케이션 욕구를 증대시켰다. 전 세계에 분산된 기업들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하여 통신 기술은 필수 불가결하다. 따라서 정보사회는 무엇보다 자본주의 세계화의 한 측면인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사회의 도래가 가져온 변화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기란 쉽지 않다. 정보통신기술은 일상생활에서 폭넓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정보사회의 변화가 여전히 진행 중이라 변화의 폭과 속도가 역사상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울 만큼 넓고 빠르기 때문이다.
현대사회가 정보사회로의 변화하면서 나타난 여러 현상들 중에서 집단지성이 있다. 집단지성은 다수의 컴퓨터 이용자 간의 상호 협동적인 참여와 소통이 만들어 내는 결과물, 집합적 행위의 결과물, 판단과 지식의 축적물 혹은 그 과정을 말하며 편재성, 지속성, 실시간 상호 조정성, 실천성이라는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집단지성은 전자 미디어에 의해 본격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집단지성은 가장 빠른 시간에 최적의 결과물에 도달할 수 있는 새로운 인간 활동 유형이며, 집단지성은 인터넷으로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공유하는 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현실에서의 집합행동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정보사회 (미디어사회학, 2014. 4. 15., 커뮤니케이션북스)방송통신대학 교재 - (정보사회와 디지털문화, 정준영·김정락·백영경·이소연 저)
[네이버 지식백과] 정보사회 [information society, 情報社會] (두산백과)
21세기 정치학대사전, 정치학대사전편찬위원회, 한국사전연구사
학습용어사전 사회·문화 천재교육 편집부 | (주)천재교육
[네이버 지식백과] 집단지성 (디지털 데이터, 정보, 지식, 2013. 2. 25., 커뮤니케이션북스)
[네이버 지식백과] 집단지성 [Collective Intelligence, 集團知性] (두산백과)
http://www.ditoday.com/articles/articles_view.html?idno=19413
[네이버 지식백과] 집단지성과 크라우드소싱 (빅데이터 플랫폼 전략, 2013. 2. 11.,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전자신문사)
[네이버 지식백과] 집단지성 (팬덤문화, 2014. 4. 15., 커뮤니케이션북스)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08/28/0200000000AKR20150828146400017.HTML?input=1195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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