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은 무엇인가: 구로사와 아키라의 <라쇼몬>과 그 영화사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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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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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자료 | 23건 |
공통 |
본 교재 “영화의 역사” 부분(2장,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본 교재 “영화의 역사” 부분(2장,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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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며Ⅱ. 구로사와 아키라와 그리고 라쇼몬
(1) 구로사와 아키라
(2) 라쇼몬의 영화사적 의의
(3) 라쇼몬의 줄거리
III. 무엇이 진실인가
IV. 회의를 넘어서
V. 결론
본문내용
본 페이퍼는 구로사와 아키라의 <라쇼몬>의 영화사적 의미를 확인하고, 이 영화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라쇼몬>은 동양의 영화에 대해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한 계기가 되었다는 점, 인간의 실존(實存)성을 논의했던 당시 전후(戰後)의 영화사조와 부합한 측면, 그리고 플래시백(Flashback) 등의 영화적 효과가 섬세하게 구현되었다는 점에서 그 영화사적 의미가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 영화 <라쇼몬>은 진리나 인간도덕성에 관한 회의적 시선을 ‘네 개의 진술’ 내용을 바탕으로 살펴본다. 그들의 진술에 따라 진행되는 카메라 워킹은, 진리라는 것이 쉽게 왜곡될 수 있음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그러나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은 단순히 회의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 어두운 현실 속에서도 일말의 인간성에 기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이 영화 <라쇼몬>에서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이러한 점은 오늘날 여전히 유효한 주제라는 점에서, 지금 우리들에게도 시사한 점이 있다.참고 자료
장일, 김예란 저(2013), 『대중영화의 이해』,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구로사와 아키라(오세필 역, 1994)의 『감독의 길 : 구로사와 아키라 자서전』, 서울: 민음사.
이시준(2005), “라쇼몬(羅生門) - 고전 설화에서 영화로의 궤적”, 『문학과영상』, 문학과영상학회, 제6권 2호.
진중권(2007), “[진중권의 이매진] 최종적 진리를 믿는가”, 씨네21, 2007-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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