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 라쇼몽
- 최초 등록일
- 2004.11.18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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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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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출연진 및 연출진
2. 구로자와 아키라 감독
3. 줄거리
(1) 산적의 시각
(2) 아내의 시각
(3) 무당을 통한 무사의 시각
(4) 나뭇꾼의 시각
4. 라쇼몽 작품분석
(1) 무너져 내린 일본사회에 대한 풍자
(2) 진리에 대한 진지한 천착
(3) 도덕성 회복과 인간에 대한 희망
5. 나오며- 진리란 존재하는가
본문내용
5. 나오며- 진리란 존재하는가
니체의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나 움베르토 에코의 '장미의 이름'과 같은 세계적인 명서들의 공통점은 모두 "진리란 존재하는가"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성찰을 보여준다는 점일 것이다. 사회가 기술적으로 발전을 해가며 이와 같은 인문학적 철학의 필요성은 더욱 더 커져만 가고 있다. 혼탁해지는 사회 속에서 점차 '서로가 서로에 대한 이리'가 되어 가고 이 속에서 '진리'를 찾아내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아니, 아예 처음부터 진리란 존재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은 영화 [라쇼몽]에서 4명의 서로 다른 시각들을 통해 위의 의문들에 대해 관객들에게 진지한 고민을 요구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무사라는 특수 계층의 이야기를 통해 무너져 내린 일본사회에 대한 풍자를 담아 짙은 사회성을 보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진리에 대한 진지한 천착을 철학적으로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에 가서는 인간성 회복이라는 인간들 서로에 대한 예의만이 진리와 진실에 다가갈 수 있는 첩경임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