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산업구조와 경쟁](공통) 형. 최근 5년 동안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된 불공정거래행위 중 2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반행위 내용과 조치내용을 설명. 2. 아래 표

*소*
최초 등록일
2014.03.11
최종 저작일
2013.10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방송통신대 2013년 경제학과 2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열심히 작성해서 결과가 좋았던 과제물입니다.
이 과제물은 문제가 두 가지였습니다. 불공정거래행위 문제와 게임이론 문제가 들어있습니다.

o 과제유형 : ( 공통 ) 형
o 과 제 명 : 1. 최근 5년 동안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된 불공정거래행위 중 2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반행위 내용과 조치내용을 설명하시오. (20점)

o 과제유형 : ( 공통 ) 형
o 과 제 명 : 2. 아래 표는 어떤 게임의 보수행렬이다. 이 표를 이용하여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10점)

목차

[1] 최근 5년 동안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된 불공정거래행위 중 2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반행위 내용과 조치내용을 설명하시오. (20점)
Ⅰ. 들어가며

Ⅱ. 우리나라의 경쟁정책
1. 공정거래법의 개요
2. 불공정거래규제

Ⅲ. 사례로 보는 불공정거래행위 내용과 조치내용
1. 가톨릭의료원 등 4개 대형종합병원의 거래상지위 남용행위에 대한 건
2. 통신사 및 휴대폰제조사의 부당한 고객유인 행위

Ⅳ. 나가며


[2] 아래 표는 어떤 게임의 보수행렬이다. 이 표를 이용하여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10점)
Ⅰ. 들어가며

Ⅱ. 게임이론
1. 게임이론의 개념 및 유형
2. 동시게임과 균형

Ⅲ. 예제로 보는 게임이론
1. 우월전략의 개념 및 게임에서의 도출
2. 내쉬 균형의 개념 및 게임에서의 도출
3. 우월전략균형의 개념 및 게임에서의 도출

Ⅳ.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현대 사회에 경쟁이 심해지면서 소수 기업이 사업을 독점하고 입찰담합을 하거나 무리하게 점포를 늘리는 등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기업들을 날이 갈수록 더 자주 본다. 이런 행위를 단속해서 전체의 효율을 높여 소비자도 만족하는 경제를 만들기 위해 경쟁정책이 필요하다. 경쟁정책은 정부가 독점금지법 등 시장경쟁에 직접 영향을 주는 조치를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도 공정거래법으로 이러한 기업 행위에 조치를 취하는데, 이 보고서에서는 공정거래법의 개요에 대해 알아보고 공정거래법의 유형 중에 문제의 주된 내용인 불공정거래 위주로 살펴본다. 그리고 주제인 불공정거래행위의 유형 중에 각 2010년과 2012년에 시정실적이 가장 많은 거래상 지위 남용과 부당 고객 유인에 대해 위반행위와 조치내용이 어떻게 처리되는지를 사례를 통해 알아본다.

Ⅱ. 우리나라의 경쟁정책
1. 공정거래법의 개요
공정거래는 우리 사회에서 자유롭고 공정한 기업경쟁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는 시장경제체제의 기본원리를 보장하여 경제활동의 기본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것이다.
공정거래법은 공정거래위원회를 통해 시행한다. 다음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주요기능이다.

<중 략>

Ⅰ. 들어가며
우리 사회에서는 어떤 제품을 만들고, 어떻게 팔 것이며 상대방보다 더 이익을 얻기 위한 의사결정단계에서 전략을 필요로 한다.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이나 여러 분야에서 이익을 얻기 위해 전략을 써야 한다. 어떤 선택으로 경쟁을 하는지 알기 위해 게임이론이 적용되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는 게임이론은 어떤 것일까.
먼저 게임이론을 살펴본 뒤, 이 중에서 본 주제의 바탕이 되는 동시게임과 균형에 대해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우월전략과 내쉬 균형, 우월전략균형의 개념을 알아보고 예제를 통해 이들 개념을 각각 어떻게 찾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공정거래위원회(2009-2013),『공정거래백서』.
맹수석·송인방(2012),『공정거래법』, 충남대학교출판문화원.
송정원(2005),『카르텔 및 불공정거래행위 규제』, 박영사.
한복연(2013),『산업구조와 경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그로비스 매니지먼트 인스티튜트, 박철주 옮김(2005),『게임이론』,21세기북스.
김성현(2004),『협조적 게임 모형 및 내쉬 균형의 수학적 성질에 대한 해석』,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3권.
박덕제·박기성(2013),『기초미시경제론』.8장,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안석환(2011),『역할교환을 통한 확인』, 산업조직연구19권 2호, 한국산업조직학회.
*소*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산업구조와 경쟁](공통) 형. 최근 5년 동안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된 불공정거래행위 중 2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반행위 내용과 조치내용을 설명. 2. 아래 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