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고전강독4공통)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하시오0K
*용(오이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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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 학년 |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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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한국한문학의이해 | 자료 | 7건 |
공통 |
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하시오.
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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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문고전강독4공통)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하시오0K국어국문학과 한문고전강독4공통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Ⅱ. 본 론
1. 한시(漢詩)의 이해
1) 한시의 정의
2) 근체시의 구성과 작법
(1) 절구의 짜임
(2) 율시의 짜임
2. 유종원(柳宗元)강에는 눈 내리고[江雪(강설)] -오언절구(五言絶句)
1) 강에는 눈 내리고[江雪(강설)]
2) 핵심(核心)정리
3) 작품(作品)해설
3. 김삿갓의 안락성을 지나며過安樂見(과안락견) - 칠언율시(七言律詩)
1) 過安樂見(과안락견)
2) 핵심(核心)정리
3) 작품(作品)해설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과거에 우리선비들은 풍류를 즐기면서 한시를 짓는 우유자적한 삶을 살았다. 한시 속에는 그 시대적 상황이 그대로 대변되어 있다. 시대가 태평하면 태평성대를 구가하거나 임금을 찬양하기도 하였으며, 나라가 위급한 상황이며 우국충정의 마음으로 나라를 생각하는 주옥과 같은 시를 지어 국민들에게 애국심을 고취시키기도 하였다. 따라서 한시 속에는 백성의희로애락이 그대로 나타나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작가의 사상과 정신이 한시에 고스란히 남아 있기도 한다. 한시는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오언절구는 기(起)·승(承)·전(轉)·결(結)의 네 구로 된 오언시를 일컫는 말이다. 율시는 양(梁)·진(陳) 이래로 성률과 대우를 쓰기 시작하면서 당대에 이르러 완정(完定)한 모습을 갖추게 된다. 따라서 당나라 때부터 율시가 본격적으로 발달하게 된 것으로 본다. 율시가 갖추어야 할 조건은 첫째로 시구의 글자수가 일정하며 구의 자수에 따라 오언과 칠언으로 나뉜다. 오언율시는 당나라 초기에 형성된 것으로서 각 구절은 모두 다섯 글자로 되어 있으며, 줄여서 '오율(五律)'이라고도 부른다. 오언율시에서 각 구의 2자와 4자, 칠언율시에서 2·4·6자가 각 연마다 평측이 달라야 한다. 이것을 ‘반법(反法)’이라 한다. 각 구의 2·4·6자들은 2구와 3구, 4구와 5구, 6구와 7구에 있어 같은 평측의 글자를 쓴다. 이것을 ‘점법(粘法)’이라 한다.
칠언절구는 중국 고전시의 한 형식으로 한 구절이 일곱 글자로 된 절구(絶句)를 가리킨다.
칠언율시는 한 구(句)는 7자로 해서 도합 8구로 된 한시. 제3•4구와 제5•6구가 서로 대구가 된다. 이 장에서는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기로 하자.
참고 자료
김혜숙 ,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1김태준 엮음, 『고전문학사』, 국어국문학과 고전산문연구실, 2002
임형택 편역, 『이조시대 서사시』上, 下, 창작과 비평사 1992.
진재교, 「조선 후기 현실주의 시문학의 다양한 발전」,『민족 문학사강좌 상』, 창작과 비평사, 1995
황패강 외 공편, 『한국문학작가론 3』, 집문당, 2000.
최경숙 <최치원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