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고전강독]오언시와 칠언시 각 한 편씩,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한국한시)
- 최초 등록일
- 2011.10.05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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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작품은 교재에 실려 있지 않은 한국 한시를 대상으로 할 것)
* 상기 과제에 대하여 충실하게 작성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한시
Ⅲ.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
1. [오언시] - 種竹山海亭(종죽산해정), 남명(南冥) 조식(曺植)
2. [칠언시] - 黃溪瀑布(황계폭포), 남명(南冥) 조식(曺植)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시는 시인의 정서와 느낌을 한자로서 기록한 시이다. 한시는 형식에 정형성이 있어 한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되어진다.
선인들이 남긴 한시는 항상 경쟁 속에서 바쁘게 돌아가는 현대사회에서 일상을 돌아볼 수 있고, 삶의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작품들이 많다.
당시의 시인의 고통과, 고민을 통하여 시인의 삶을 돌아보며 같이 슬퍼하고, 아파할 수 있으며, 자연을 바라보고 느끼는 감정을 통해서 자연의 아름다움과 감동을 느낄 수가 있다. 아마도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여유와 안정을 위해 읽어 볼 가치가 있는 것들이다.
한시는 오언절구, 칠언율시 등과 같은 형식과 평측(平仄), 압운(押韻)의 규칙을 지켜야 한다.
이 형식과 규칙은 고립어(孤立語)로서 단음절어(單音節語)인 한자의 특성에 알맞게 되어 있는 것이다.
한시의 기원은 중국의 경우에도 정확히 밝혀내기 어렵고, 우리나라에서도 정확히 언제 한시가 도입되어 창작되었는지 분명하지 않다. 다만, 현재까지 전래지고 있는 을지문덕(乙支文德)의 〈유수장우중문 遺隋將于仲文〉이 가장 이른 시기의 작품으로 평가된다.
한시는 압운의 유무, 자수(字數) 구수(句數)의 다소, 운자(韻字)의 위치 등을 기준으로 분류된다.
매구(每句)의 자수는 5언, 7언이 가장 많고 4언, 6언도 있다.
구수는 4구, 8구 및 그 밖의 것들로 크게 나누어지며, 4구의 대부분은 절구(絶句), 8구의 대부분은 율시(律詩)라고 한다.
압운에서 운자는 구말(句末)에 위치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고대의 시 가운데에는 구수(句首)나 구중(句中)에 압운이 위치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장편 시에는 도중에 운을 바꾸는 환운(換韻)도 존재한다.
하지만 고시의 대표적인 것이 오언고시와 칠언고시이다.
참고 자료
윤인현, 한국 한시 비평론과 한시 작가 작품론, 다운샘, 2011
송재소, 한국한시작가열전, 한길사, 2011
심경호, 한시의 서정과 시인의 마음, 서정시학, 201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한문고전강독,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