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2학기 기말]프로그래밍 언어론 총정리
- 최초 등록일
- 2007.10.30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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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컴퓨터과학과 3학년 2학기 개설 과목인 프로그래밍언어론의 기말대비 총정리 파일입니다. 요약본인 만큼 핵심만 모았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목차
Chapter1. 프로그래밍언어론
Chapter2. 신택스
Chapter3. 기초개념
Chapter4. 자료형
Chapter5. 식 계산과 제어
Chapter6. 대규모 프로그램을 위한 구조
Chapter7. 객체 지향 언어
Chapter8. 예외 조건 처리
본문내용
Chapter1. 프로그래밍언어론
-프로그래밍언어의 정의 - 인간이 컴퓨터에 계산절차를 알려주는데 사용하는 기호체계
-추상 - 어떤 물체 혹은 현상을 중요한 특징 혹은 특성만을 추출하여 표현하는 방식이다.
- 함수 전형의 언어 : LISP, Scheme, Common LISP, ML 등의 후속 언어가 출현하였다.
신택스
- 언어 구성요소의 외부적인 형태에 관한 것
- 대부분 문맥 무관형 문법으로 정의되고 있다.
시맨틱스
- 신택스는 언어의 표면적 구조만을 나타낸 것, 시맨틱스는 프로그램이 무엇을 어떻게 수행할지 나타내 준다.
* 실행적 방법: 하나의 가상 컴퓨터를 상정하고 프로그램 언어의 각 요소가 가상의 컴퓨터에서 어떻게 실행될 것인가로 그 의 미를 결정한다.
* 함수적 혹은 표시적 방법 : 입력을 받아 출력을 계산하는 함수로 프로그램의 의미를 설명한다.
* 공리적 방법 : 실행 전과 실행 후에 가지게 될 변수의 성질(술어 논리의 형태를 취함)로 프로그램의 의미를 설명한다.
언어 번역
프로그램을 곧바로 실행하는 번역기를 인터프리터라고 하고, 프로그램을 실행에 적합한 형태로 바꾸는 번역기를 컴파일러라 한다.
1) 인터프리터
인터프리터의 장점 : 초보자라도 프로그램을 개발하기가 쉬우며 개발기간도 단축된다.
인터프리터의 단점 :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가 느리다.
** 인터프리터형 언어에는 BASIC, APL, LISP, SNOLOG 4 등이 있다.
2) 컴파일러
- 원시 프로그램을 받아들여 목적 프로그램을 만들어 낸다.
- 목적 프로그램은 기계어나 어셈블리 언어로 되어 있으며 기계어 목적 프로그램은 링킹 로더에 의하여 컴퓨터의 메모리에 적재되어 실행된다.
- 컴파일러에 의해 만들어진 목적 프로그램은 실행 속도가 빠르다.
- 인터프리터 방식과 컴파일러 방식의 중간형태를 취하는 언어에는 Java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