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학교 중국고전소설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4.12.15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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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하대학교 전공 선택 중국고전소설의 이해
목차
1. 남성작가의 여성관
2. 소설에 삽입된 이질적 문체나 양식의 의도, 효용, 작용
3. 작가로서의 "문인"
4. 전기와 단편 화본의 비교
5. 명대 소설 창작환경의 변화와 소설에 대한 관념의 변화양상
6. 구술적 특징과 문자적 특징, 구연적 특징과 기록적 특징에 대해
본문내용
월터 옹의 <<구술문화와 문자문화>>에 입각한 구술문화의 정신역학과 문자문화의 특성에 입각하여 중국 고전소설을 서술하고자 한다. 구술의 가장 큰 특징은 준비 없이 내뱉는 말이다. 즉 군더더기가 많이 들어가게 되는 데 이것은 연행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사람의 머리로 외워서 수 십 년간 연행을 했더라도 쉴새 없이 구연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문자는 이런 군더더기를 제거해 준다. (좋은 의미는 아님) 따라서 문자화된 작품 속에서 군더더기의 요소를 발견하기 어렵다. 그러나 구술은 준비가 없이 일반적으로 말하는 것에 가깝고 연행은 준비성이 강하다. 따라서 구연과 구술이 꼭 같은 의미라고는 볼 수 없으나 그들의 정신역학이나 이야기의 전개상의 한계점에서는 상통한다. 일반적인 구술의 가장 중요한 매커니즘은 기억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좀더 경제적인 방법으로 기억을 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영웅이나 괴물 등의 인상에 남을 만한 것들이 언급될 가능성이 많다. 또한 이야기의 전개나 주요하지 않은 인물은 변화가 심하면 기억을 하기 힘이 듦으로 전형적인 양상을 띨 수 밖에 없다
참고 자료
구술문화와 문자문화
중국의 성푹속사
이야기소설노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