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사_영미희곡2_합격자정리(주관식 , 객관식 , 줄거리 모두 포함)
- 최초 등록일
- 2023.07.31
- 최종 저작일
- 2023.07
- 3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희곡의 분류
가) 비극
- 인생의 슬픔과 비참함을 제재로 하고 주인공의 파명, 패배, 죽음같은 불행한 결말을 갖는 극형식
나) 희극
- 웃음으로 인간과 사회의 문제점등을 흥미롭게 풍자적으로 다룬 연극이나 극 형식 / 인간생활의 모순이나 사회의 불합리성을 골계적, 해학적, 풍자적으로 표현한다.
2. 현대 이전 영국희곡의 변천과정상의 특징
가) 중세 영국극
- 도덕극: 1375년 이후 헨리 프란시스가 성서를 대화조로 각색해서 성서극을 개척 -> 이 무렵 영국교회는 성서를 연극의 형식으로 상영할 것을 권장 -> Morality Play 등장 / 선과 악, 신과 악마가 인간의 영혼을 획득하려고 서로 싸우는 것이 중심 주제 -> 15C 말, [Everyman]에서 화해적 결말로 끝이남.
나) 르네상스 영국비극
- 아직 영국만의 전통비극은 없었고 오직 고전극의 모방만 있었다. / 특히 세네카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 영국 최초의 비극, [Gorboduc](1561)는 1560년대 세네카풍의 유혈비극의 걸작 + 무운시 -> 리어왕에도 영향을 미침
- 1581년 [세네카비극집]의 간행으로 세네카풍 비극이 유행했다. -> [The Spanish Tragedy](Thomas Kyd) 또는 크리스토퍼 말로, 셰익스피어 초기비극 등 후대의 비극에도 영향을 미쳤다.
* 세네카: 로마시대 주요 비극작가(이성과 금욕을 중시하는 스토아학파)
* 세네카 비극
- 10개의 고대로마 비극을 말한다.(8개를 세네카가 썼다)
- 많은 세네카 비극들은 그리스신화를 차용했다. 그러나 세네카가 접근을 달리했고 그의 철학서에 있는 내용을 가져왔기 때문에 학자들은 표절로 보지는 않았다.
- 아우구스투스시대 문학에 영향을 끼침
- 초자연적인소재가 나온다.(신도 가끔나오고 유령과 마녀들은 많이 나온다.)
- 엘리자베스 시대 극작가들은 세네카의 주제가 피튀기는 복수극으로 보았다.(Gorboduc)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