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공기말 총정리
- 최초 등록일
- 2023.06.18
- 최종 저작일
- 20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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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5장 모델링
1) 객체지향 개념
2) UML
3) 정적 모델링
4) 동적 모델링
5) 모델링 도구
2. 6장 아키텍처 설계
1) 아키텍처 디자인 원리
2) 아키텍처 설계 과정
3. 7장 상세 설계
1) 디자인 패턴
4. 8장 코딩
1) 코딩 원리
2) 코딩 스타일
3) UML과 코딩
4) 리팩토링
5) 코드 품질 향상 기법
5. 9장 테스팅
1) 테스팅 기초
2) Black-box testing
3) White-box testing
본문내용
[배경]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분석과 설계에서 모델링
• 모델: 실체의 특징을 표현한 것
• 예) 주택의 건축 모델뉴튼의 F=ma, 운동법칙의 수학 모델
• 분석 vs. 설계:
• 분석 : 고객이 원하는 시스템에 대한 설명
• 설계 : 소프트웨어의 구조
• => 분석과 설계에서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구조를 설명할 때모델링을 이용
• cf. SE 책에 따라서 요구사항, 분석, 설계를 분리하거나요구사항 분석, 설계로 분리하거나요구사항, 분석 및 설계로 분리해서 설명하기도 한다.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구조적 방법론 (structured method)
소프트웨어를 순차적 실행, 조건부 실행, 반복 실행의 구조로궁극적으로 구현하려는 개발 방법
SA (Structured Analysis) 구조적 분석 : DFD (data flow diagram)SD (Structured Design) 구조적 설계 : Structure ChartSP (Structured Program) 구조적 프로그램 : C, Pascal, Fortran
객체지향 방법론 (object-oriented method)
소프트웨어를 클래스의 구조와 객체 간 상호작용의 구조로구현하려는 개발 방법
OOA (Object-oriented analysis) OO 분석 : UMLOOD (object-oriented design) OO 설계 : UML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OO 프로그램 : C++, Java, C#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component-based method)
미리 잘 정의된 소프트웨어 컴포넌트 목록에서 선택 조합하여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
이 강의의 주요 관심 방법론 ==> OO 방법론!
UML (표기법 또는 언어)을 사용하여요구사항을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으로 모델링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