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가 필기 핵심요약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23.06.16
- 최종 저작일
- 20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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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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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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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폭포수 모형
A.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히 검토하여 승인 과정 거친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
B. 소프트웨어공학에서 가장 오래됨, 가장 폭넓게, 전통적인 sw생명주기, 고전적 생명모형주기
C. 개발의 한 과정이 끝나야 다음단계로 진행 가능한 개발 방법론
D. 제품 일부가 될 매뉴얼 작성해야한다.
E. 2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하여 수행되지 않는다
F. 각 단계가 끝난 후에는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결과물이 명확하게 산출되어야 한다(단계적정의,
산출물 명확)
G. 순차적 접근방법
H. 모형 적용경험과 성공사례 많다.
2. 프로토타입 모형, 원형 모형
A.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을 만들어 최종 결
과물을 예측하는 모형이다
B. 시제품(프로토타입)은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 중점을 두어 개발한다
C. 시스템 일부 or 모형을 만드는 과정으로서 요구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데, 이는 추후 구현단계에
서 사용될 골격 코드가 된다.
D. Sw의 개발이 완료된 시점에서 오류가 발견되는 폭포수 모형의 단점 보완하기위한 모형
3. 나선형 모형, 점진적 모형, Sprial model
A. 보헴이 제안
B.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 장점에 위험 분석기능 추가한 모형
C. 대규모
D. 여러 번의 SW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SW를 개발
E. SW를 개발하면서 발생 할 수 있는 위험 관리 및 최소화가 목적
F. 점진적으로 개발 과정이 반복되므로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할 수 있고, 정밀,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없다.
G. 계획 및 정의 → 위험 분석 → 공학적 개발 → 고객 평가
4. 애자일 모형 Agile ModeL
A.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 과정 진행
B. 좋은 것을 빠르게, 낭비 없이 만들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 맞춘 방법론
C. 스프린트(Sprint) 이터레이션 (Iteration) 과 같은 짧은 개발 주기 반복, 반복되는 주기마다 만들어지는
결과물에 대한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적극 수용
D. 각 개발주기에서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개발작업 진행
E. 소규모 프로젝트, 고도로 숙달된 개발자, 급변하는 요구사항에 적합
F. 스크럼(Scrum), XP(eXtreme Programming),칸반(Kanban) , Lean, 크리스탈(Crystal), ASD,FDD, DSDM,DAD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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