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불교사상 시험 대비 자료 - 천태, 화엄, 선종, 심신명, 정토
- 최초 등록일
- 2023.04.14
- 최종 저작일
- 20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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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천태
2. 화엄
3. 선종
4. 심신명
5. 정토
본문내용
교판: 천태의 교판은 오시팔교로 구분된다. 5시는 경전이 생기게 된 연대기를 의미하며, 8교는 경전을 가치에 따라 비판한 것이다. 화엄시는 화엄경, 아함시는 아함경과 구사론, 방등시는 대승 경전, 반야시는 반야경, 법화열반시은 법화경을 따른다. 8교는 화의사교와 화법사교로 구분된다. 화의사교는 돈교, 점교, 비밀교, 부정교로 나뉜다. 돈교는 곧장 깨달음에 들어가는 것, 점교는 단계를 밟아 깨달음에 들어가는 것, 비밀교는 부처가 가르침을 설하면 다르게 받아들이는 것이다. 부정교는 깨달음에 다다르지만 그것을 전혀 모르는 교설이다. 화법사교는 장교, 통교, 별교, 원교로 나뉜다. 장교는 삼장교, 통교는 보살에 통하는 가르침, 별교는 소승을 떠난 대승으로 화엄경의 내용을 다루며, 원교는 완전한 진리를 의미한다.
일념 삼천설: 인간의 일념 안에 우주의 모든 현상이 담겨 있다는 내용이다. 일념은 깨우치지 못한 중생의 미혹으로 생기는 생각이며, 삼천은 십계 안에 십계 호구 안에 10여시 안에 3종세간까지 합쳐 10개씩 곱하여 최종적으로 삼천계가 있다는 것이다. 일념 삼천설은 모든 존재 속에 불성이 있다는 희망과, 자기반성을 요구하는 사상이며, 평등한 사상이다. 모든 곳에 부처와 지옥이 있다는 의미를 가진다.
삼제 원융설: 삼제는 진리를 공, 가, 중으로 보는 것이다. 공제는 존재는 자성, 스스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공하다는 것이다. 가제는 공 자체도 실체가 아니고 임시로 나타났기 때문에 가제라고 한다. 중제는 공을 다시 부정하고, 공의 경지에서 중도가 나타나게 되는데 비유와 비공, 비유비공의 중도경지를 의미한다. 결국 삼제원융은 공제 속에 가와 중이 있고, 가제 속에 공과 중이 있고, 중 속에 공과 제가 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