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중국사 요약 - 송대 주자학의 성립과 발전
- 최초 등록일
- 2022.12.28
- 최종 저작일
- 20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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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1. 송대 이후의 유교
2. 주자학의 성격
Ⅱ. 송학의 발흥
1. 경력‘정학’과 그 영향
2. 도교․불교와의 관계
3. 사서의 중시
Ⅲ. 주자학의 성립
1.《태극도설》과 성인학
2. 이기론
3. ‘성즉리’
4. ‘거경’과 ‘궁리’
Ⅴ. 주자학의 사공파
1. 사공파의 성격
2. 영가학파의 사상활동
3. 주자의 사상적․실천적 활동
Ⅵ. 주자학과 육학
1. 육구연의 심학
2. 육구연의 공부론
Ⅶ. 맺음말
1. 주자학 성립의 배경
2. 주자학의 우주론과 존재론
본문내용
머리말
1. 송대 이후의 유교
1) 유교가 도교․불교의 세력을 압도하여 사상계의 지배적 위치를 확립
2) 송학의 성격
• 송대의 정치․문화가 지니는 새로운 분위기와 왕성한 의욕을 배경으로, 유교에 대한 자유롭고 비판적인 재해석과 창조의 정신이 일관하여 사상․학술운동을 관통함
→ 주자학은 이러한 새로운 시대정신과 자세를 기반으로 성립
2. 주자학의 성격
1) 주자학은 송학 내의 일학파로서 출발
→ But, 남송 중기까지 주자학은 지배적 위치 차지 못함
→ 남송대 이후 주자학이 점차 사상계의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게 됨
2) 북송의 학파 중 주자학의 비교적 늦은 출발은 다양한 학파의 사상을 종합․정리할 수 있게 함
3) 주자학의 내성화 경향 : 주자학은 도교와 불교의 영향으로 정미한 인성론과 철학적 사고를 발전시켜 유교를 현저하게 내성화시킴
4) 유교는 주자학을 거침으로써 우주론, 존재론, 인성론 등 치밀한 철학적 기초를 마련
→ 도교와 불교에 대항할 수 있는 세계관과 실천이념을 수립
5) 주자학이 지닌 문제점
• 지나친 논리적 정합성의 추구는 자유로운 사색과 비판적 정신을 억압
• 사상적 독단과 권위주의, 형식주의의 폐에 빠질 우려가 있음
Ⅰ. 송학의 발흥
1. 경력‘정학’과 그 영향
1) 주자학의 선구
(1) 당대 한유와 이고의 공헌
-불교에 대한 유교의 우위확립을 위해 문제를 제기
-도교와 불교의 배척 및 인성론에 국한되어 있음
(2) 북송 제유 -근본적으로 유교의 내용을 일신하여 도교와 불교에 정면 대결을 선언
(3) 유교의 사상적 변화는 송의 인종 경력 연간(1041-1048)에 이르러 나타남
⇒ 경력‘정학’의 발생
2) 정학운동의 배경
(1) 범중엄, 호원, 손복, 구양수 등이 주도
(2) 한․당의 훈고․주소학에 대한 비판과 전대의 사상계를 지배해 온 도교와 불교에 대한 배척
① 당대 주소학은 단순히 과거제의 교본과 사상적 통제수단으로서만 이용됨
② 사대부층이 지배층으로 등장한 송대 사회의 시대적 요청에 적절히 부응할 수 없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