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게임을 유해한 것, 중독이라고 규정한 과거 신의진법이 발의된 바 있습니다. 법은 국회 통과 전이지만, 청소년들이 현재 온라인게임에 과몰입되고 중독되는 것은 현실입니다. 온라인 게임을 종류에 따라 분류하시고, 분류한 게임에 따라 유해한 것 즉 몰입과 중독이 높은 게임과 낮은 게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분류한 대로 제시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12.27
- 최종 저작일
-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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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복지론] 게임을 유해한 것, 중독이라고 규정한 과거 신의진법이 발의된 바 있습니다. 법은 국회 통과 전이지만, 청소년들이 현재 온라인게임에 과몰입되고 중독되는 것은 현실입니다. 온라인 게임을 종류에 따라 분류하시고, 분류한 게임에 따라 유해한 것 즉 몰입과 중독이 높은 게임과 낮은 게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분류한 대로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온라인 게임
Ⅱ. 온라인 게임 중독
Ⅲ. 온라인 게임 분류 별 몰입과 중독
Ⅳ. 나의 생각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온라인 게임
1) 온라인 게임의 정의
한국게임산업진흥원(2007)에 따르면 온라인 게임을 “원격지에서 떨어져 있는 서버급 컴퓨터에 통신망을 통해 접속하고 서버에 접속되어있는 타인과 게임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정의하고 있다.
2) 온라인 게임의 특성
온라인 게임 공간에서 상대가 누구인지 알 수 없다는 익명성을 들 수 있다. ID, 캐릭터, 아바타로 개인 간의 차별성이 구분되어도 그것은 가상적인 구분일 뿐, 그 ID와 캐릭터를 가진 사람이 실제로 누구인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이용자는 게임에서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에서 벗어나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에보다 충실히 몰입할 수 있게 된다.
3) 온라인 게임의 분류
컴퓨터 게임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시대의 변화와 소비자들의 구호에 맞게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구분은 매우 인위적인 것이며, 오락용이면서도 시각적 지각 등에 교육적 효임에 복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등의 이유로 인해 게임에 대한 실질적인 구분이 어렵다.
따라서, 온라인 게임을 문화관광부 게임산업개발원(2005)에서 발행한 ‘교사, 학부모에게 들려주는 청소년 게임문화 이야기’, 위키백과, 윤형섭 외 (2012)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총 11개로 분류하였다.
참고 자료
정찬주(2019), “고등학생의 PC기반 온라인 게임 이용실태와 불안 및 주의집중력 결핍의 관계”,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윤성(2011), “온라인 게임에서 몰입의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영기(2009),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이용과 효과”,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승희(2007),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컴퓨터 게임 중독과 또래 관계, 자기통제력 및 부모와의 의사소통 유형간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영수(2004) “게임환경 변화에 따른 게임몰입(중독)의 추세와 의미”, 한국게임산업개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