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문화콘텐츠와 창의성] 2022년도 기말고사 14주차 정리본

Rylynn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12.19
최종 저작일
2022.09
24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문화콘텐츠와 창의성] 2022년도 기말고사 14주차 정리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디지털 사회와 창의성
2. 매체와 메시지
3. 미학과 예술
4. 서양 고대의 미
5. 르네상스 시대의 미와 창의성
6.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과 창의성
7. 근대의 미 개념과 창의성
8. 문화콘텐츠와 상상력
9. 자본주의 사회와 대중매체
10. 무의식과 창의성
11. 신화와 상상력
12. 대중문화와 예술
13. 정신, 뇌 그리고 창의성
14. 4차 산업 혁명과 예술

본문내용

1, 디지털 사회와 창의성(1주차)
앨빈 토플러 – 제3의 물결(1980) 3가지 유형의 사회적 문화유형 구별
제 1물결: 농업 혁명 - 수렵, 채집 -> 농경사회 / 토지 중심, 소비자 중심, 자급자족, 음성언어
제 2물결: 산업 혁명 – 생산과 소비의 분리, 소품종 대량생산, 종이인쇄술 물질, 재화의 생산 중
제 3물결: 탈산업화 사회, 정보통신기기, 인터넷, 지식과 정보 중심
-너무 많은 양의 정보, 창의성이 중요, 통신기술 및 교통 발달 -> 경계의 해체, 문화적 차이 약화

5대 IT 기업: 애플, 알파벳(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1차 산업 혁명(기계화 혁명) – 아놀드 토인비(Arnold Toynbee): 산업혁명이라는 용어 사용
2차 산업 혁명(대량생산 혁명)
3차 산업 혁명(지식정보혁명) – 제레미 러프킨
4차 산업 혁명(만물초지능 혁명) – 클라우드 슈밥(다보스 포럼 회장), 데이터

마샬 맥루한(McLuhan) – 정보 사회가 ‘지구촌(global village)’이라는 개념을 만들어낸다.
문화의 획일화 및 문화적 예속 가능성(중앙 정부 출현 가능성)
문화적 정체성 및 다양성의 필요 및 재인식
사이버 문화: 컴퓨터를 통한 사이버 공간이 지배하는 문화
증강 현실: 현실과 가상의 결합

문화(culture) 컬트(Cult)
문화는 자연과 구별됨(후천적)
라틴어 cultura(땅을 경작한다)cultura와 유사한 어원 -> 신에 대한 경외(cultus)
정신 또는 영혼을 고양한다경작하다, 돌보다, 예술을 실행하다

키케로
헤르더(Herder): 문화를 생활양식이라고 정의, 문화의 다양성 인정 -> Cultures
에드워드 타일러: “문화란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습득한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및 기타 모든 능력과 습관들을 포괄하는 복합적 총체"...

참고 자료

없음
Rylynn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문화콘텐츠와 창의성] 2022년도 기말고사 14주차 정리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