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건축사] 건축학과 족보 및 전공 필수 선별 자료_ 건축학전공필수과목
- 최초 등록일
- 2022.10.19
- 최종 저작일
- 20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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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터빈공장
페터 베렌스 (1868 ~1940)
-독일 전위적 근대건축운동의 선구자
-독일식 아르누보 운동인 유겐트스틸의 전성기에 이 운동과 거리를 두고 표현주의적 경향, 슁겔 등의 신고전주의와 기념비적 건축, 산업화된 생산방식을 종합적으로 수용하여 새로운 건축의 가능성을 보여줌
-AEG회사의 디자인 총책임을 맡으며 직접 설계한 일련의 공장건축을 통해 산업미학의 기초를 닦았다. “산업 건축의 아버지”
-근대건축의 3대 거장인 르 코르뷔지에,미즈 반 데어 로헤, 발터 그로피우스가 그의 사무소에서 일했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근대 건축의 주역이될 후속 세대 전위 건축가들에게 건축과 새로운 산업사회의 관계 설정에 있어서 지향할 바를 보여주는 모델이 되었다.
AEG 터빈공장에 반영된 베렌스의 건축관
-베렌스는 AEG에 영입되면서, 그의 기존의 작업방식을 변화시켰는데, 형태적 힘을 고수하면서도 엄격한 기하학만을 고수하지 않았다.
-특히 베렌스는 젬퍼가 전형적인 텍토닉(가구식 구조체의 요소간의 관계)에 부여한 중요성을 배제하였다.(고전적 건축물에서 볼 수 있는 표현적인 하중지지기둥)
-베렌스는 알로이스 리글의 재능있는 개인의 능력을 통해 행해지는 ‘비축조적’이며 엘리트주의적 “예술의지“에 심오하게 영향받았다.
-리글에게 있어서 이 힘은 특정 시기의 특수한 기술적 성향들에 대항할 것으로 여겨짐
-터빈공장 도로측 입면의 가벼운 철제 프레임은 하중 지지와는 실제적으로 무관한 육중한 모서리로 마무리 된다
-이러한 육중한 코너를 겸비한 경가구식프레임의 비구축적 공식은 베렌스가 AEG를 위해 디자인한 거의 모든 산업 구조물을 특징짓는다
-1908년에 베른스는 그의 보수적인 성격을 그의 글에서 드러냈는데, 여기서 그는 예술을 어떤 주어진 시기의 지배적인 권력 그룹의 표현으로 정의하였다.→ 산업 도시의 전당으로서의 공장
데스틸
주요 목표는 예술가의 시각적 경험을 형이상학적 생각에 연결시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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