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행복론 족보
- 최초 등록일
- 2021.12.01
- 최종 저작일
- 2019.04
- 22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000원
소개글
"놀이행복론 족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주 1강
1. 놀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들
-신뢰, 공감, 나눔 ,배려, 안정감, 자기통제, 즉흥성
1주 2강
1. 놀이 = 산소(인간에게 꼭 필요하지만 그 중요성을 모름)
2. 자살 관련 상위권 순위:산업화와 근대화의 산물
1주 3강
1. 놀이의 특징
-무목적성 / 자발성 / 즐거움 / 몰입성 / 비실제성(가상놀이) / 지속성 / 안전성
2주 1강
1. 동물들에게도 놀이가 있다
- 사물놀이(공, 후프 등)/운동놀이/사회적놀이
2. 동물의 놀이에는 공격적인 요소가 많다.(유기체의 성숙을 나타냄.)
- 동물의 싸움과 놀이의 차이
*싸움:무서운 표정, 끝까지 싸움, 역할교환x, 멈추지 않음
*놀이:재밌는 표정, 힘에 제한을 둠, 역할교환o, 멈춤
3. 원숭이의 사회적 놀이 단계
- 반사적 단계:놀이기구에 매달리기만 함(영아 원숭이)
- 조작적 단계:의지대로 사물을 조절
- 사회적 상호작용단계:달리고, 쫓고, 난투행위
- 공격적 놀이단계:집단서열 내 지배 위치 세움
4. 동물과 인간 놀이의 유사점
- 안전한 환경에서 실제 세계의 성공을 위해 요구되는 많은 기술을 연습할 기회 제공
- 도전과 모호함에 대한 예행연습
- 생사가 걸리지 않은 예행연습
- 포유류에게 놀이가 없었다면, 역동적인 사회적 관계를 맺기 힘들고, 환경에 적응을 하지 못했을 것임.
- 인간과 동물 모두 놀이에 상당한 공격성 요소가 포함됨.(수컷에서 두드러짐)
- 성공적인 사회화에 관련이 있음
<고전적 놀이 이론>
1. 잉여 에너지 이론(Spencer, 19세기 영국 철학, 심리학자)
Schiller의 영향을 받음.
놀이는 과잉된 에너지를 소모하는 활동. 어린이는 일을 하지 않기 때문에 놀이를 더 많이 함
2. 연습이론(Gross)
불완전한 존재로 태어난 인간은 생존에 필수적인 능력을 놀이를 통해 보완함
영유아의 놀이는 성장해서 할 일 또는 역할들을 연습
3. 반복이론(Hall)
다윈의 진화론에 근거
놀이는 생물학적 유전적 결과로 인류 진화의 역사가 반복 된 것.
But 현대의 다양한 놀이감이나 게임을 통한 놀이는 사회적 학습 측면이 설명될 수 없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