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경북대학교 문화콘텐츠 기획론 중간고사 정리본

아고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9.23
최종 저작일
2021.01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수업 중 PPT 자료 텍스트 및 사진, 교수님 말씀과 영상 자료 간략히 정리해두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문화는 우리 삶의 방식이고 가치관. 그 사회가 만들어낸 산물
오늘날에는 산업과 결합하여 부가가치의 새로운 원천이 됨
문화콘텐츠 산업이 미래산업으로 급부상

1. 문화의 정의
라틴어 cultura에서 파생
경작이나 재배 (cultivate)
→ 나중에 ‘교양’이나 ‘예술’ 등의 뜻을 가짐
⇒ 문화인 = 교양인, 예술인

좋은 취미로서의 문화
- 한 사회 및 그 사회와 관련된 모든 것을 지칭하는 ‘넓은 의미’의 문화
- 지식과 가치체계로서의 문화
모든 사람은 각자 문화의 정의를 내리고 가지고 있음

2. 문화와 문명
영국의 인류학자 버넷 타일러
-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
- 가치나 신념, 사고방식이나 이론, 철학, 생활양식 등 무형의 측면은 문화
- 기계나 건축물, 발명품 등 물질적 산물은 문명

- 문화 ↔ 자연
- 문명 ↔ 야만

문화는 자연 상태를 벗어나 인간이 자신의 땀과 영감, 창조적 노동을 투입해 이루어낸 소산이며, ‘인간의 창조행위’의 결과물

3. 문화와 문콘 산업
- 여가시간의 활용, 기술의 발전, 과학의 진보
- 영화, 텔레비전, 음반, 게임, 레저 스포츠
- 시간이 지나면서 문화생활이 윤택해짐 (기술발전, 과학진보)
→ 이후 산업과 결부되어 문화와 상품이 결합되고 ‘문화 자체가 하나의 산업’이 됨

참고 자료

없음
아고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경북대학교 문화콘텐츠 기획론 중간고사 정리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