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과 국악이론 기출문제
- 최초 등록일
- 2021.06.30
- 최종 저작일
- 2016.12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국악이론 개념 정리 요약 자료 입니다.
목차
1. 토리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2. 토리의 접변현상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3. 판소리와 산조에 사용되는 조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4. 변조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1. 토리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토리는 민요의 지역적 특징을 가리키는 말로, 음계를 구성하는 각 음의 기능이나 성질을 고려한 선법의 개념에 더하여 각 음의 요성이나 퇴성, 나아가 특징적인 장식음이나 선율형 등을 포함하는 매우 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토리로는 경기지방 민요의 토리인 경토리와 서도지방 민요의 토리인 수심가토리, 남도지방 민요의 토리인 육자배기 토리, 동부지방 민요의 토리의 메나리토리, 제주도 지방의 민요의 토리인 제주 토리가 있다.
먼저 경토리는 서울과 경기지방의 민요의 토리로, 주로 5음음계로 되어 있으며, 선율은 순차진행이 많아 부드럽고 화사한 느낌을 준다. 대부분의 경기민요는 <도라지타령>처럼 솔-라-도-레-미 의 5음음계를 취하며 최저음과 마침음이 솔인 솔 선법이다. 이 토리로 된 민요는 ‧﹤창부타령﹥, ﹤노랫가락﹥, ﹤늴리리야﹥, ﹤방아타령﹥ 등이 있다. 이처럼 솔이 주음인 경토리를 ‘진경토리’라 라며 이를 ‘창부타령조’ 또는 ‘노랫가락조’ 라고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