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요약(3.운영체제)
- 최초 등록일
- 2021.05.24
- 최종 저작일
- 20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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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 1 장 운영체제의 개요
1) 운영체제의 개념
2) 운영체제의 발달 과정
3) 운영체제의 종류
4)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종류
2. 제 2 장 프로세스 관리
1) 프로세스 개념
2) 병행 프로세스 및 동기화
3) 교착 상태(Deadlock)
4) 스케줄링
3. 제 3 장 기억 장치 관리
1) 주기억장치 관리 기법
2) 가상 기억 장치
3) 보조 기억 장치
4) 디스크 스케줄링 기법
4. 제 4 장 정보관리
1) 파일 시스템
2) 디렉토리
3) 자원 보호
4) 보안
본문내용
제 1 장 운영체제의 개요
1. 운영체제의 개념
1) 운영체제의 정의
― 운영체제(Operation System : OS)란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자 하는 시스템 프로그램.
2) 운영체제의 역할
①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기능 제공.
② 사용자간의 H/W 공동 사용 허용. ③ 사용자간의 데이터 공유.
④ 프로세서, 메모리, I/O 장치 관리. ⑤ 컴퓨터 시스템의 오류 처리 담당.
3) 운영체제의 목적
―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성능 향상 등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있다.
4) 운영체제 구조
① 계층 1 : 프로세서 관리 ② 계층 2 : 메모리 관리
③ 계층 3 : 프로세스 관리 ④ 계층 4 : 주변 장치 관리
⑤ 계층 5 : 정보(파일) 관리
2. 운영체제의 발달 과정
1) 순차 처리
― 초기 운영체제의 형태로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
2) 일괄 처리
― 유사한 성격의 작업을 한꺼번에 모아서 한 작업씩 처리하는 방법.
3) 상주 모니터
― 전이시간(Transition)동안 발생하는 유휴시간을 줄이기 위해 한 P/G에서 다른 P/G으로 제어가 자동적으로 넘어가도록 하기 위해 기억장치에 상주하고 있는 초기 운영체제.
4) On-line 과 Off-line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