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콘텐츠론 PPT
- 최초 등록일
- 2021.05.14
- 최종 저작일
-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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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화콘텐츠론 PPT"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나는 정말 누구인가? 터미널 정체성
2. 이야기 장수, 다수의 스토리텔러
3. 모두 참여하면 정보도 재미가 된다
4. 적극적인 이야기꾼들, 팬들이 움직인다
5. Q & A
본문내용
온갖 재미있는 이야기의 결정체
가상세계에서 작가란 근대적 의미의 주체와는 거리가 멀다.
또한 한정된 개인이나 자아가 아니다.
가상세계에서 중요한 것은 이야기 자체일 뿐 작가의 정체 정체성이 아니다.
개인 행위자 혹은 집단 행위자 경우 다수 정체성을 갖게 된다.
이때 정체성은 전통적 사회학에서 역할로 분류되던 개념과 구분될 필요가 있다.
정체성
개인을 물리적 대상으로 인식하기보다 추상적으로 인식할 때 드러나는 감각
정체성 메이크업(Identity Makeup)
사용자가 자신의 정체성을 연출하고 고안해내는 현상.
가상 세계에서 사용자는 저자 자신의 이름 대신 아이디나 아바타로 표현,
이때 정체성은 단일하지 않고 다중적으로 나타난다.
터미널 정체성
물리적 신체와 컴퓨터의 경계면에서 만들어지는 정체성
물리적 세계 - 단일한 존재의 의해 증명되는 정체성
터미널 정체성 -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생성 (디지털 게임, TV, 모바일 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