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이론 / 아이러니(역설) / 페르소나 / 어조 / 거리 / 상징 / 리듬
- 최초 등록일
- 2021.04.14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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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본개념
2. 어조
3. 리듬
4. 상징
5. 거리
6. 퍼소나
7. 아이러니와 역설
본문내용
1. 시
- 언어를 통해 세계와 나를 일체시키는 작업
- 세계에 생명성을 부여 (세계와 내가 동일하다는 세계관) : 동일성의 세계관
2. 서사
- 구성 : 사건(=이야기, 중요하게 맞이한 일, 그러한 덩어리), 인물, 배경 이야기 속 시간의 연속성과 공간의 입체성 有
- 인상적인 것을 몇 개만 추려내어 생략함 (현실이 아님)
- 이야기는 가치를 드러내기 위하여 공식을 가지고 있음 / 외부(바깥모습)를 재현해내는 시스템
3. 시의 종류
1) 서사적인 시
- 이야기가 흘러가는 시 (ex. 갑돌이와 갑순이)
2) 서정시
- 시간이 흘러가지 않고 정지해있음
- 방향 : 미래, 우주, 오늘을 바라 볼 수 있음
- 자기 속의 기분을 발생해 내는 것 / 내면의 박정을 바깥으로 드러내는 것
- 본질적인 서정문학의 특성 : 표현[Expression]
* 어조 = 내용과 사상을 결정하는 요소가 될 수 있음
1. 시와 대화
(1) 시를 담화의 한 양식으로 보면 필연적으로 화자와 이 화자의 목소리인 어조가 연구의 대상이 됨
- 시어의 의미는 어조에 의해서 결정됨
- 내포로서의 시어 = 어조에 의한 독특한 의미를 지닌 것
- 시에서 언어선택은 어조에 따라 결정됨
(2) 어조의 정의
리챠즈
- 어조를 의미와 감정, 의도와 더불어 시의 총체적 의미를 형성하는 시적 의미의 하나
웰렉 & 워렌
- 내적 형식의 하나
어조 = 제재와 청중(독자) 또는 자기 자신에 대한 화자의 '태도'
2. 개성과 태도
(1) 공시적 자유와 태도
같은 역사시대에도 다른 태도
꽃을 오브제로 한 시에서 시인들의 다양한 태도를 발견할 수 있음
1) 김춘수, 꽃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그는 다만/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그는 나에게로 와서/꽃이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