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복식미학 강의내용 요약본
- 최초 등록일
- 2020.12.28
- 최종 저작일
- 20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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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정의
Ⅱ. 미학이란?
Ⅲ. 미의 근본적 과제
Ⅳ. 미의 유형
Ⅴ. 복식미의 성립조건
Ⅵ. 복식 조형과 환경
Ⅶ. 복식 조형의 요소 : 형태, 색채, 재질(소재), 문양
본문내용
Ⅰ. 정의
1. 미학 : 미와 예술에 관한 학문
- 미 : 인간 생활 주변의 가시적, 비가시적 현상 속에 존재
- 예술 : 미적인 문화창조 활동 속에 존재
- 목적 : 미적 문화창조의 바탕인 미적이념, 인생관 확립
2. 복식미학 : 복시미의 학문
- 복식 : 살아있는 신체예술로 육체적, 정신적 요소 모두 포함
: 미적이념, 인생관이 신체예술인 복식으로 전시
: 다양한 생활환경의 영향이 복식인 치장으로 반영됨.
- 복식미의 이상형은 시대, 지역이 다르므로 각 관점에서 보는 눈
- 복식미학은 복식사학, 의상학(디자인학) 속에 존재
Ⅱ. 미학이란?
고대에는 철학의 일부
-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의 저서<Symposium> : 향연
- 소크라테스가 무녀 디오티마의 eros에서 시작
- 아프로디테 탄생일에 에로스는 풍요의 신 포로스와 궁핍의 신 페니아 사이에서 태어남
- 아름다운 것, 선한 것은 무엇이든 가지려 함.
- 육체적·정신적 사랑에서 관념적으로 가는 至高(지고)의 사랑.(미학의 始原:시원)
18c 독일 Baumgarten(바움가르텐 : 철학자, 인식을 상급인식과 하급인식으로 나누고 상급인식을 논리학, 하급인식을 에스테티카라고 하여 미학을 정의)
- 저술 Aesthetica(감성적 인식의 학, 1750)에서 시작
- 미적 대상은 불판연하고 혼연한 표상, 저급인식능력인 감정적 인식(감성인식)임.
(완전 – 미, 불완전 – 추이며, Aesthetica는 미를 다룸)
- 이성적 인식은 논리적이고 판연한 개념적 인식.
18C 임마누엘 칸트
- 지(지식), 정(감성), 의(의지) 의 3단계 중 ‘정’의 단계
- 쾌·불쾌성, 판단력·합목적성에서 예술이 탄생.
미는 감성적 학문이자 상성적, 가시가청적인 동시에 비가시적 비가청적임.
예술은 미가 나타나는 장, 다종다양의 특수 예술학의 미학의 보조학을 이룸
- 미술학(조형미학), 음악학(음악미학), 문예(문예미학), 연극학(연극미학), 영상학(영상미학)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