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스토리텔링 기말정리 A+ 자료 3 (웹소설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0.12.22
- 최종 저작일
-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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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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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 디지털 문학의 흐름과 전망
1) 문학매체의 디지털화
2) 디지털 문학장의 형성
2. 웹소설 B
1) 새로운 창작 기술로서의 디지털 서사
2) 디지털 서사의 잠재적 실험 가능성
3. 웹소설의 장르
1) 로맨스 소설
2) 판타지 소설
3) 무협소설
4) 그 외 장르 소설
본문내용
- 그동안 한국의 ‘디지털 문학’ 실험이 보여준 성과와 한계들에 대한 검토는 1990년대 하이퍼텍스트 문학에서 시작
1. 1990년대 후반, 인터넷 대중화, 문학출판사 홈페이지 서비스 시작
2. 2000년대 중반,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온라인 기반 문화 변화, 제도권 문학이 인터넷 활용
3. 2010년대, 스마트폰 대중화, SNS 활성화, 온라인 문화 압도적, 인터넷 서점, 주요 출판사 온라인 매체 운영
- 디지털 문학은 아직 확고한 형식으로 정착되지 못한 상태에서 유동적 양상, 기업 플랫폼
- 디지털 공간의 쌍방향성으로 문학 향유층이 생산자로 참여
- 신종 변종 장르 출현과 사라짐
하이퍼텍스트에서 웹텍스트로
- 인터넷 확산으로 전자문학, 컴퓨터 문학, 사이버 문학, 하이퍼텍스트 문학, 멀티미디어 문학 나타남
하이퍼텍스트: 1990년대 이후로 나타난 초기 디지털 문학 양상 중 하나
- 디지털화의 핵심 요소
- 비연속적인 글쓰기로 마디(Node)를 통해 가지를 치고 갈라서며 독자에게 선택 허용
- 다선형성, 상호작용성, 다매체성
Hyper ‘초월하고 넘어선다’
- 기존 텍스트 한계를 넘어서는 텍스트
- HTML을 이용, 인터넷을 통해 배포
- 텍스트와 텍스트가 그물망처럼 연결된 다층적 텍스트
- 멀티미디어기능, 비선형적, 가변적, 개방적, 양방향적
하이퍼텍스트문학:
- 하이퍼 미디어 적용, 컴퓨터 텍스트 전자공간 생성
- 테오도르 넬슨이 ‘하이퍼텍스트’: 비순차적인 글쓰기를 정의
- 독자에게 상이한 경로를 제공
- 작가와 독자의 관계 재설정
하이퍼텍스트와 인쇄문화와의 차이
- 하이퍼텍스트는 시각적 그래픽 요소들을 제공
- 항상 변형 가능
- 선형성을 제거하고 연속성에서 해방
- 단일한 고정 텍스트 개념 파괴
- 개방적 텍스트 경계 모호
하이퍼텍스트 특성
1. 적극적 독자 전제
2. 유동적 중층적이지 고정되거나 단일하지 X
3. 시작이나 종결, 중심, 주변, 안과 바깥 X
4. 다중심적, 한없이 재중심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