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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의 문화와 심리 정리 1~10주차 (2020)

레어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8.09
최종 저작일
2020.08
175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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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인의 문화와 심리 정리 1~10주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주차 강의 >
놀이문화와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
1교시
1. 일과 놀이문화

2. 한국인의 놀이문화
1) 문화와 심리
문화 : 라티어 clutus에서 유래된 재배하다,경작하다, 마음을 돌보다의 뜻. 인간에게만 있는 생각과 행동 방식중 사회구성원으로부터 전달받은 것. v 의식주,언어,풍습,종교,학문,태도 등

심리 : 마음의 작용과 의식상태
심리학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경험과학

일상활동의 중심을 차지하는 일과 놀이(1) v일과 놀이의 개념
.일이란 “미래에 발생할 이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
좁은 의미에서 주로 생업과 관련된 생산 활동으로 인식 즉, 생활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이익의 발생과 관련된 것으로 봄
.심신의 집중적인 노력이 요구되어지기 때문에 쾌락의 발생과는 일정한 거리가 있으며 이러한 형태의 일을 수행하는 것을 특별이 “노동”이라고 구별
→ 노동은 생산활동과 직접적으로 연관되기 때문에 일중에서도 가장 핵심

.일상활동의 중심을 차지하는 일과 놀이(2)
일과 놀이의 개념
.놀이란 “당장에 발생하는 쾌락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
현재에 발생하는 쾌락을 위해 계획되고 추진되며, 그것을 행하는 사람은 이러한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절차와 과정을 자유롭게 조정함.
→ 지속적인 쾌락 추구
.놀이에도 일처럼 긴장,집중,인내 등이 수반되고, 이로 인해 강한 구속과 고통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는 일시적임
→ 놀이에 구속과 고통이 지속적이면 놀이자체를 포기하기 때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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