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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받음) 상명대학교 중국예술의 이해 기말과제

마요
최초 등록일
2020.07.09
최종 저작일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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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받음) 상명대학교 중국예술의 이해 기말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산경춘행도
2. 관조포선도
3. 죽음서령도
4. 적벽도
5. 고산유수도
6. 상조한추도
7. 인물산수책
8. 괵국부인유춘도
9. 천마행공도
10. 어촌소설도

본문내용

산경춘행도는 남송대의 화가 마원의 작품으로 봄 경치에 흠뻑 젖은 선비의 봄나들이 정경을 묘사했다고 한다. 오른쪽 위의 꾀꼬리를 바라보는 선비와 그 사이의 여백이 돋보이는 작품이라 생각된다. 왼편의 중첩된 산의 실루엣은 오른쪽으로 가면서 빠지고, 선비가 딛고 있는 땅도 중앙으로 가면서 빠지면서, 더 깊은 공간감을 유도함과 동시에 안개가 낀듯한 습윤한 환경을 연출해 신비함을 의도했다고 생각됐다. 또 오른편에 한마리 꾀꼬리가 화면의 중앙이 아닌 바깥 쪽에 위치하면서 여맥의 미를 살렸다.
또 이 작품은 중국 예술의 글과 그림, 글씨를 하나의 예술로 생각하는 특징이 잘 보이는 작품이다. 이 작품을 감상하면서 세심하게 묘사한 그림에 잔잔한 여운이 차오를 때, 담담하게 절재된 글씨가 화룡정점을 찍듯이 마무리를 지어 심금을 울리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관조포선도는 중국 예술 중 묘실 벽화로, 궁중 여인들의 모습을 묘사한 것이다. 여인들의 복장과 묘사된 동작으로 각각의 신분의 차이를 찾아볼 수 있다고 한다. 작품에서는 세 여인과 나무, 그리고 새. 셋 모두 일상 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요소들이지만, 작품을 자세히 관찰할수록 그림 속의 요소가 상당히 디테일하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가장 좌측의 여인은 튀는 색상의 복장을 입고 있으며, 근심 걱정 없이 허공의 새를 바라보는 고개의 각도로 봤을 때, 셋 중 가장 높은 신분의 여인이라 생각되었고, 가장 오른 쪽의 여인은 두 손을 예의바르게 모으고 셋 중 가장 채도가 낮은 복장을 입은 것과, 길을 인도한다는 느낌으로 봤을 때 가장 신분이 낮은 여인이라고 생각되었다. 단순한 궁중 여인들의 생활을 묘사한 것이지만, 이 그림을 감상하면서 각각의 신분을 유추하고, 그 시대에 따른 행동과 문화를 알 수 있었다는 점이 이 그림의 또 다른 가치라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없음
마요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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