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체육임용] 스포츠 사회학 서브노트
- 최초 등록일
- 2020.04.21
- 최종 저작일
- 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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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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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스포츠의 정의
- 많은 학자들은 진화론적 관점으로 스포츠를 해석
- 놀이는 스포츠의 기원
- 놀이와 스포츠 사이 중간 발전단계인 게임의 형태가 존재
① 놀이
⑴ 인간의 본능적 활동으로 단순하고 수준이 낮고 원초적이며 발달되지 못한 특징
⑵ 허구성, 쾌락성, 자유성을 내포
⑶ 참가자와 환경조건에 따라 활동방식이 매우 다양
⑷ 규칙은 일회적,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으므로 매번 참가자의 약속이 필요
⑸ [인간이 재미를 느끼는 놀이상황(Caillois, 1958)
- [아곤] : 신체적 경쟁성을 기반으로 한 놀이
- [아레아] : 확률을 기반으로 한 놀이
- [미미크리] : 모방성, 다른 인격으로의 변화를 추구하는 놀이
- [이링크스] : 어지러움 유발 등 정상적인 지각상태를 파괴하는 놀이
② 게임
⑴ 조직화되고 역할 분화가 이루어진 놀이의 발전된 형태
⑵ 허구성, 쾌락성, 자유성을 동반하며 규칙성, 경쟁성을 내포
⑶ [간이게임] : 공간적·기능적 제약으로 인해 정식 스포츠 종목의 규칙을 간소화하여 게임의 형태로 변형한 것
③ 스포츠
⑴ 규칙, 조직, 제도, 경쟁의 측면에서 가장 높은 수준
⑵ 스포츠 규칙은 상당히 안정된 상태를 유지(제도화된 규칙성)
⑶ [스포츠의 분류]
- [경기 스포츠] : 자신의 탁월성을 증명,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활동
- [투쟁 스포츠] : 상대에 대한 자신의 우월성을 입증하려는 활동
- [극복 스포츠] : 특정 환경이나 상황에 대한 경쟁 활동
- [율동 스포츠] : 신체 운동을 통해 인간의 이념이나 감정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활동
■ 스포츠의 특성
① 허구성
- 스포츠 경기에서의 승패는 우리 일상과는 직접적 연관이 없는 허구적인 성향
- 일상의 스트레스에서 해방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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