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권역e러닝 성공하는 문화콘텐츠 소재개발전략 (성문콘) 2020년 1학기 족보
- 최초 등록일
- 2020.04.15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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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울권역e러닝 성공하는 문화콘텐츠 소재개발전략 (성문콘) 2020년 1학기 족보 (정리본) 입니다.
목차
1. 1강 창작소재 개발전략의 이해
2. 2주차 문화콘텐츠 창작소재 개념
3. 3주차 창작소재의 발굴과 다중융합의 원리 1. 문화융합과 리메이크
4. 4주차 창작소재의 발굴와 다중융합의 원리 2. 패러디와 OSMU
5. 5주차 : 문화콘텐츠 성공작품의 장르전환 전략
6. 6주차 그리스 신화의 특성
7. 7주차 영웅서사시의 개념과 글로벌 콘텐츠화 사례
본문내용
1강 창작소재 개발전략의 이해
다양한 소재의 접근과 이해개발결과 습득
새로운 소재탐색과 활용방안을 알기
창작소재를 찾고 해석해야 함
좋은 창작소재를 찾아 영화,게임 등의 장르에 맞게 스토리텔링 기법을 사용하여
가공한 뒤 디자인 등의 후반작업을 통해 작품을 완성 > 마케팅 > 시장출시
창작소재는 문화콘텐츠의 기본이 되는 요소
문화콘텐츠 창작소재 : 문화산업 각 장르에 맞게 실제문화상품 창작으로 구체화되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원천자료
01. 드라마, 영화 성공작품 장르전환 전략
Q. 현대사회가 문화콘텐츠 사업에 집중하는 이유는?
1) 자원의 무한함
석탄, 석유와 같은 자원을 사용하는 산업사회와 달리
무한하게 상상할 수 있는 창조적 무한 상상력이 사용되는 문화콘텐츠 산업은
가장 경쟁력이 있다.
2) 고부가가치 산업
하나의 소재로 여러 개의 다양한 장르에 사용이 가능하다.
OSMU (One Source Multi Use) : 하나의 소재로 만화,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로 전환시키며 최대한의 이윤을 창출시킨다는 것. ‘노루 잡은 몽둥이를 삼 년간 끓여 먹는다.’
새로운 융합 영화와 뮤지컬이 무비컬로, 만화가 뮤지컬로 영화로 문화융합되는 컨버젼스 융합
2001년 이후 국내 뮤지컬 시장 규모 확대 + CJ,싸이더스 등 영화제작사 투자 본격화 + 국내 영화시장의 침체
> 무비컬 = movie + musical붐이 일어나다
ex. 미녀는 괴로워 (만화를 무비컬로 제작), 라디오스타 (영화흥행 후 뮤지컬로 제작)
*무비컬에 대한 견해와 전망
Bubble효과에 따른 일시적 유행현상 : 콘텐츠의 장르간 효과적인 전환 > 하나의 독특한 시장 형성
> 또 다른 독립된 제작방식의 하나로 자리잡아 나감
*영화/드라마 인기, 흥행은 뮤지컬 성공 보장 요인이 되지 않음
영화/드라마=영상기반 콘텐츠 > 제한된 공간/음악 중심 > 무대적 상상력 표현 가능한 재창작 작업
*무대에 올려질 때마다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장르적 특성
*해외 판타지 소설의 OSMU 해리포터,반지의 제왕 :
국내 판타지 영화 흥행 저조 > BUT 최근 국내 STAFF들의 해외 대작 특수효과, 애니메이션 제작 참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