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대 현대정치의이해 기말고사 족보
- 최초 등록일
- 2020.03.18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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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부산교대 현대정치의이해 기말고사 족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베버의 역사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에 대한 생각을 쓰시오.
2. 민주주의의 문제점을 쓰시오.
3. 간디의 ‘민족주의자만이 국제주의가 될 수 있다.’를 김구랑 결부시켜 설명하시오.
4. 위로부터의 세계화에 관하여 논하시오.
5. 아래로부터의 세계화에 관하여 논하시오.
6. 즉사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7. 오리엔탈리즘에 대해 서술하시오.
8. 세계화에 따른 소수파의 문제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9. 백범 김구가 말한 민족주의의 사상과 의의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한국민족주의의 인류 보편적 가치 획득에 대해 쓰시오.
10. 신자유주의적 세계화의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11. 한국 민족주의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12. 국민 국가 이데올로기의 문제점에 대해 쓰시오.
13. 사회경제적 민주주의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14. 현대의 경제적 측면에 대해 서술하시오.
15. 마르크스의 사적유물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16. 현대란 어떤 시대인지에 대해 정치적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1. 베버의 역사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에 대한 생각을 쓰시오.
베버의 역사는 어떻게 움직이는가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베버의 이념과 이해의 변증법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념과 이해의 변증법이란 이념이 아니라 이해관계가 인간의 행위를 직접적으로 지배한다는 것이다. 이념과 이해의 변증법을 열차가 달리는 상황에 비유를 해보았다. 이해관계는 열차를 달리게 하는 힘이며, 이념은 선로전환기의 역할을 하고, 세계상은 선로의 방향을 결정짓는 차단기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는 열차를 달리는 힘에 비유된 이해관계가 인간 행위를 직접 지배한다는 것이다. 베버와 마르크스의 사적 유물론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비교해보았다. 마르크스는 자본주의 정신인 상부구조는 자본주의 체제인 하부구조가 성립된 후 생기는 것이고, 베버는 이와 반대로 자본주의 정신인 상부구조는 자본주의 체제인 하부구조가 성립 전에 생기는 것이라 하였다. 베버는 마르크스의 사적 유물론을 자신만의 측면으로 인정하였으며, 자신의 주장을 숨겨서 말하는 경향이 있다.
2. 민주주의의 문제점을 쓰시오.
민주주의는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정치적 민주주의인 Political democracy, 국민에게만 민주주의 원리를 적용하는 National Democracy, 대의제 민주주의, ‘인식’의 민주주의가 있다. 첫째, 정치적 민주주의는 평등을 지향하는 민주주의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불평등을 내장하고 있는 자본주의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정치적 민주주의는 형식적 평등을 주장한다. 이는 나중에 실질적 평등을 주장하는 사회 경제적 민주주의로 나아가야 한다. National Democracy는 민주주의와 Nationalism의 국민국가 성격이 합쳐져 있다. 하지만 김구는 Global Democracy인 전 지구적 민주주의를 주장하며 모든 이에게 권리를 보장하고 국민, 민족의 경계를 구분 짓지 말라고 한다. 대의제 민주주의의 문제점은 저조한 투표율의 문제로 정당성에 위기가 닥쳤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