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대의 예술과 가치 강의 필기
- 최초 등록일
- 2020.03.09
- 최종 저작일
-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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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글로벌 시대의 예술과 가치 강의 필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주차 예술과 문화, 예술과 기술의 관계
Point 01 현대 예술의 다양한 모습들
Point 02 예술에 대한 우리의 편견
Point 03 예술과 기술의 관계
Point 04 예술에 대한 철학적 접근
Point 05 예술의 기원
2주차 미메시스의 다양한 지향들
Point 01 미메시스
Point 02 그리스의 예술과 플라톤
Point 03 헬레니즘 시대 아리스토텔레스
3주차 미메시스의 다양한 지향들
Point 01 로마의 예술
Point 02 에피쿠로스 학파
Point 03 스토아 학파
Point 04 기독교와 중세 예술
4주차 르네상스와 순수 예술시대의 도래
Point 01 르네상스와 개인의 탄생
Point 02 순수 예술시대의 도래
Point 03 위대한 천재들
5주차 Think about : 근대시대의 육체는 어떤 의미였을까?
Point 01 몸과 이성에 대한 이해방식의 변화
Point 02 근대 미술의 흐름
Point 03 근대 사회에서 이해된 예술의 의미
본문내용
편견 1. 예술은 인간 정신의 고급산물이다.
예술은 일상생활과 따로 떨어진, 생존의 차원과는 다른 고급한 문화적 산물인가?
문화와 예술의 관계
문화 의미는 넓은 의미로 인간이 자연과 대항해서 거기에 의미에 부여하고 나 혼자 아는 것이 아니고 체험 가능하게 만들어 놓은 일종의 성과물 , 자연과 반대되는 개념(natura<->cultra)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은 인간의 활동 중 문화가 아닌 것이 없게된다.
예술의 의미
문화중에서도 인간의 인간성을 고양하기 위한 형식인 것을 예술이라고 본다. 이때의 예술은 너무 생활적이면 안되며 일상생활과 떨어진 것이어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의미가예술의 전부는 아니다.
편견 2. 예술의 진정한 가치는 모방이다.
모방은 예술에 있어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모방과 미메시는 거의 동일하다.
모방, 미메시스, 재현
1) 미메시스 예술관 ->플라톤에게 예술의 문제
“예술과 진리와의 관계는 무엇인가?”
예술은 진리와 하나가 되고자 하는 노력이다. 그러나, 그것은 ‘모방의 모방’일 뿐이다.
예술은 현실세계에 대한 모방
르네 상스- 다빈치 미켈란젤로 등 원본과 거의 동일하게 그림
2)재현의 문제
(1)중세 파노라마적시선
원근법 중세에는 없지만 근대에는 있음
중세는 파노라마적 시선, 모든 것이 동일한 거리, 마치 신이 파악하는 관점같음, 모두 평등하게 바라봄
(2)르네상스 시대 투시 원근법
신중심의 시선이 인간 중심의 시선으로 바뀌게됨 이때 르네상스시대에서 새로운 용어인 ‘창조’가 등장, 그림을 그린 사람들에게 ‘작가’ 라는 이름을 붙여줌 여러 다방면의 지식이 있어야 좋은 모방을 할 수있음, 하지만 모방이 예술의 전반적인 것을 아우르지 않음
편견 3. 예술은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것이다.
(1)아름답다는 것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아름다움은 감각적인 차원에서 등장하는 것임, 하지만 무엇이 아름다운지는 정의내리기 어려움 시대마다 다르기 때문
예술은 아름다움과 동의어가 아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