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서양윤리서브노트
- 최초 등록일
- 2019.06.26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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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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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생철학
쇼펜하우어
자연계- 끊임없는 ‘충동’으로 말미암아 갈등과 파괴가 불가피한 투쟁의 장.
의지: 세계의 존재 근거가 되는 세계의 단인 본질, 즉 풍부한 현실 세계를 만들어 내는 세계의 본질, 풍부한 현실 세계를 만들어 내는 세계의 본질, 살고하자는 욕망, 충동
무기물에게는 자연력, 식물의 세계에서는 생명력, 동물과 인간에게는 삶에의 의지- 자기 생존과 종족의 생존을 계속적으로 보존하기 위한 맹목적인 노력으로서의 의지로 드러남.
‘공격적 충동으로부터 도피하는 통로 중의 하나가 도덕이다.’
*도덕성의 가장 기본적인 전제 “어느 누구도 해치치 말고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을 도와라”
**동정심: 도덕적 행위의 근원이자 가능근거로 맹목적인 개별적 생애의 의지를 부정할 때 비로소 생겨남. 타인의 상황을 자신의 것처럼 이해하고 그것을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그것을 적극적으로 돕고자 하는 마음.
*의지 형이상학
표상의 세계의 성격
표상의 세계는 인식 주관이 선험적 인식 범주인 시, 공간, 인과율을 포함하는 충족 이유율에 따라 구성한 세계로서, 있는 그대로의 세계가 아니라 인식 주관에 의해 표상된 세계, 즉 주관의 의식에서만 현존재를 갖는 세계이다.
니체
주인도덕과 노예도덕
주인: 주인 의식의 소유자로서 자기 가치감과 자기 권력감을 지닌 주권적 존재.
자신의 힘에의 의지로부터 자발적이고 자기 충족적이며 자기 지배적으로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가치설정자.
힘에의 의지[자유를 향한 의지]를 가지고 삶의 의미와 삶의 가치를 스스로 창조해 내는 창조적 존재
좋음이란 주인 강자 지배자 귀족, 즉 주권적 존재에게 있는 것.
나쁨이란 비속함 천함 저급함
양심
주권적 개인의 양심
주권적 개인이 지닌 자유에 대한 의식이자, 그러한 한에서 책임에 대한 의식으로서 선한양심
가책으로서의 양심
자신이 입힌 손해를 변제해야 한다는 부채의식
내면화된 공격충동이 자기 스스로에게 불러일으키는 고통
죄의식: 기독교의 신을 매개로 한 내면적 고통과 부채의식의 도덕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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