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역사의이해 중간고사 정리(**대학교 사이버강의)(동국대학교경주)
- 최초 등록일
- 2019.02.26
- 최종 저작일
- 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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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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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본사의 배경과 특징
1) 1-1강
2) 1-2강
3) 1-3강
2. 고대일본의 형성1
3. 고대일본의 형성2
4. 고대일본의 형성3
5. 고대일본의 율령체제 1
6. 고대일본의 율령체제2
7. 3-3강
8. 헤이안 시대(794-1185)
1) 4-1강
2) 4-2강
3) 4-3강
9. 가마쿠라막부
1) 5-1강
2) 5-2강
3) 5-3강
10. 남북조시대와 실정(무로마치)막부
1) 6-1강
2) 6-2강
3) 6-3강
11. 전국시대
1) 7-1강
2) 7-2강
12. 일본의 해외진출
본문내용
1) 외래문화에 대한 종속적. 수용적 입장
– 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 문명권을 수용적으로 받아들임
* 나라시대를 상징
: 불교문화 / 당나라의 율령체제(일본 고대를 만듦 – 일본고대 : 율령국가)
- 조세, 군사, 신분제도 등을 그대로 받아들임
2) 문화수용을 절제, 조절(일본만이 가지는 특징) - 섬나라가 가진 지리적 특징
- 일본은 섬나라로 외부와 단절 : 외부 문화를 수용 시 절제 조절을 하는 자율적 기제가
자연적으로 작용하는 혜택
: 헤이안시대의 국풍(일본분위기의 문화 강조)
견수사, 견당사 : 수나라와 당나라에 파견하는 사신
– 중국의 우수한 문화를 받아들이기 위해 자발적으로 파견
- 중국이 혼란기가 되면 일본은 스스로 견당사 파견을 중단
: 필요의 경우 파견/ 필요 없을 시 중단
- 도쿠가와 시대의 쇄국정책 : 봉쇄정치를 취할 수 있는 이율배반적 대외정책
3) 외침으로부터 보호
- 원구 : 원나라의 침입을 막아냄
- 대대적 외침이 없었기에 일본의 수많은 문물(목조건물 등)들이 고스란이 남아있을수
있었던 이유
4) 섬나라로서의 단점 : 폐쇄성
- 神國(신국) 신이 자기들을 보호해 준다 함
: 독선적 자국 우월의식 : 천황중심
- 신불습합 : 문화의 자기중심 강조
: 전통적 신도와 외래적 불교를 결합하여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하는 방식
ex) 천황은 석가의 현생이다 – 외래를 일본문화로 바꿈
5) 해외지향성 12c~14c
- 왜구 : 대외지향성의 발로 – 약탈적 존재, 대외무역 개척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