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사이버대, KCU] 오페라 이해와 감상 강의요약본 및 연습문제
- 최초 등록일
- 2017.12.15
- 최종 저작일
- 20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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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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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오페라의 정의 : 오페라란 무엇인가?
1) 어원적 측면
* 오페라(opera)의 어원 = opus
- 라틴어로 “작품”이라는 의미의 복수형에서 유래
* 초기의 오페라
- fadola in musica(음악적 이야기) or drama in musica
- drama per musica(음악극)
* Opera in musica(음악작품) - “opera”로 불리게 됨
- 여러 작품의 합성물
- 문학적인 요소 + 음악적인 요소 + 연극적인 요소 + 무용적인 요소 => 오페라
2) 내용적 측면
* “오페라는 인간의 삶의 희로애락을 반영하는 동시에 사회, 문화, 정치, 역사가 담긴 시대 산물이다“
- 캐릭터 분석, 작품이 만들어진 시대상황 분석, 작품에서 드러내고자 하는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
2. 오페라의 탄생
* 카메라타(camerata)
- 1570-1580년대 말까지 피렌체의 귀족(Giovanni de’Bardi)과 음악학자(Girolamo Mei), 음악가(Jacopo Peri, Giolio Caccini, Vincezo Galilei), 시인(Ottavio Rinuccini), 후원자(Jacopo Corsi)들이 고대 그리스 예술의 부흥에 대해 연구하고 토론하던 아카데미를 말함
- 고대 그리스 연극을 재탄생시키고자 한 의도로 시작
3. 오페라의 새로운 음악양식
* 류트 연주자, 작곡가 갈릴레이(Vincezo Galilei)
- 르네상스 – 다성음악(polyphony)
- 여러 성부들이 동시에 다른 리듬과 다른 선율로 가사를 노래하기 때문에 가사전달이 어렵다고 비판
* 음악학자 메이(Girolamo Mei, 1519-1594)
- 그리스 비극 전체가 노래로 만들어져 있다는 것을 발견
* 피렌체 오페라
“가사전달(극적인 측면)을 중요시 여김”
음악은 가사의 감정을 전달하기 위한 수단
1) 카치니의 모노디(monody)양식
- 계속 저음악기(화음 담당)의 반주와 단성부의 독창곡을 창안_ 나레이션/독백/대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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