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 연극과문화] 기말고사 최적자료 / 주차별 학습가능 / 학습보조자료
- 최초 등록일
- 2017.06.07
- 최종 저작일
- 20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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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공화정 시대의 연극
- 청교도들은 1642년 영국의 모든 극장을 폐쇄함
- 1660년까지 연극적 행사는 엄격하게 규제를 받음
- 엘리자베스 시대의 극장들은 폐쇄되고 배우들은 박해 받음
- 약간의 가벼운 연희정도는 은밀하게 성행함
- 윌리엄 비스튼은 폐쇄되었던 샐리스베리 극장을 인수하여 재건축한 후 소년극단을 훈련시킴(왕정복고기 10년 전)
- 정극을 짤막한 극으로 재구성한 드롤즈(Drolls)가 이 시기에 주된 드라마 형식
★ 윌리엄 대버넌트
- 대버넌트는 셰익스피어에 의해 연극계에 진입(셰익스피어의 대자)
- 1638년 벤 존슨에 이어서 계관시인의 자리에 오름
- 1643년 왕실의 후원으로 기사작위 받음
- 이니고 존스와 공동으로 수 편의 궁중가면극을 제작
- 대표작 : 로데섬의 포위공격
- 영국 최초의 오페라
- 이 작품에서 영국 무대 처음으로 여배우 등장함
- 장면변환장치가 공공무대에서 사용된 최초의 작품
★ 토마스 킬리그루
- 극장이 폐쇄되기 전 많은 희비극을 썼음
- 왕정이 복고된 후 기성 배우로 국왕극단을 조직
- 같은 시기에 대버넌트는 젊은 배우들로 공작극단을 설립
2. 왕정복고기 연극의 성격
- 본격적으로 이탈리아의 무대제작술이 영국에 수입된 시기
- 이탈리아의 영향력은 영국이 17c 후반 프랑스의 신고전주의를 접하면서 한층 강화
- 프로시니움 아치 극장의 환상적인 무대 양식들이 보편적으로 자리 잡음
- 엘리자베스 1세 시기의 연극 양식들도 일부 전승됨
<중략>
★ 유형 3 : 풍습희극
- 프랑스 극작가 몰리에르의 영향을 받은 장르
- 상류계급의 유행과 결점에 초점을 맞추어 쑥덕공론, 간통, 성적 탈선 등을 다룸
- 사회적 관습과 그 시대의 규범에 일치를 가하고 명예를 존중하는 상류계급의 위선을 풍자하며 재담 주고받기, 재치있게 말 받아치기, 진한 성적 농담 등으로 이루어진 언어의 사용이 백미
★ 윌리암 위철리
- 상류사회의 일원
- 몰리에르와 테렌스의 작품에서 영향
- 런던 사교계에서 재담꾼으로 유명
- 이중적 의미를 사용해 성적 유머를 자유자재로 구사
- 상류사회에 속한 모든 이들을 풍자의 대상으로 삼음
- 대표작 <촌 색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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