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사회사 중간고사 타이핑 4-7주차 / * 용량이 너무 커서 나눠서 올립니다! 직접 만들었고 A+ 받았습니다! 타이핑만 보셔도 원하시는 성적 받을 수 있으실 꺼에요
- 최초 등록일
- 2016.09.02
- 최종 저작일
-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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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용량이 커서 나눠서 올립니다.
인터넷으로 강의를 듣다보니 출석을 1-2주 정도 못 한 적도 있는데 열심히 타이핑하면서 공부한 덕분에 A+ 받았습니다.
타이핑보시면서 강의 들으시면 충분히 좋은 점수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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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도미에의 민중표현과 사회비판
1] 도미에 Honore Daumier, 1808-1879
· 현실에서 눈길을 돌리지 않은 위대한 낭만파 화가
· 정통적인 단련을 보여주는 초기의 풍자화를 거쳐 이후 대담하고 개성적인 소묘화 양식을 보여줌
· 그의 주제는 도시 일상생활의 여러 모습이었지만 그의 관심은 접촉할 수 있는 표면이 아니 라 그 배후의 정서적인 의미에 있었음
· [삼등 열차 The Third-Class Carriage, 1862]
- 특수한 근대인의 상황 ⇒ 즉, 고독한 군중을 포착
- 그 외의 유채화: 예를 들면 “풍차로 돌진하는 돈키호테 (1866)”를 통해 정신과 육체의, 이 상적 대망과 냉혹한 현실과의 영원히 피할 수 없는 인간적 내면의 비극적 갈등을 구현
- 한편 프랑스 낭만주의 풍경화를 주도했던 바르비종 화파(밀레)는 영국 풍경화 전통보다는 17세기 네덜란드 풍경화 전통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음
- 이 화파는 무엇보다도 통일되고 조화된 채색을 중시했는데, 분위기 효과를 통해 만질 수 없는 것을 표현하는 것은 자연에 대한 낭만주의적인 해석
2] 리얼리즘 ( =자연주의)
· 리얼리즘 또는 사실주의는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에 대립
· 시민의 생활과 주변의 현실에서 제재를 구한 리얼리스트들은 미와 추를 구별하지 않고 눈 에 보이는 그대로의 모습을 그림
· 대표적인 화가: 쿠르베, 밀레, 도미에
· 그러나 리얼리즘이란 말은 당대의 유행어였고 비유이며 자극적인 상징이기도 했음
· 예컨대 고흐도 동생 테오에게 보낸 편지에서 자신을 리얼리스트로 자처함
· 지금도 예컨대 고야를 리얼리스트로 부르는 사람들도 있음
· 나아가 모네나 드가의 작품에서 리얼리즘적 경향을 볼 수도 있고, 인상파도 사실주의의 연 장으로 이해되기도 함
3] 시대비판
· 도미에는 누구보다도 시대를 개혁하려는 강혁한 뜻과 힘을 가짐
· 그는 고야와 같이 강인하게 시대를 직시함
· 촌철살인의 관찰안을 갖춘 정치풍자가
· 환상이나 격정에 떠는 들라크루아나 터너와 같은 낭만인이 아니었음
· 또한 앙그르나 드가처럼 의식없는 사진사도 아니었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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