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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서신 중간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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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6.05.31
최종 저작일
20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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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반서신 중간고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히브리서의 수신자들이 유대-기독교인들(이하A)이라는 주장은 다음과 같다.
2. 히브리서의 수신자들이 이방인들(이하B)이라는 주장은 다음과 같다.

본문내용

일반서신 중간고사
To. 신학과 후배
히브리서와 야고보서 수신자들을 교회사적인 측면에 대해 설명하고, 그들의 신학적인 특징을 설명해 달라고 나에게 메일을 보냈더구나. 나의 답변이 너의 시험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아래와 같이 적기만 한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야고보서의 수신자들이 유대-기독교인들이라는 점에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히브리서의 수신자들에 대해서는 (유대-기독교인들이라는 주장이 유력하지만)논쟁의 여지가 있다. 나는 “히브리서의 수신자들이 누구인가?”에 관한 논쟁에 대해 이야기 한 후 야고보서 수신자들에 대해 말하도록 하겠다.
1. 히브리서의 수신자들이 유대-기독교인들(이하A)이라는 주장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A는 히브리서의 제목 “히브리인들에게”라는 제목을 중요히 여긴다. 그리고 제목을 바울서신 집대성본 속에 포함된 것으로 본다. 만일 그렇다면, 바울의 시대와 너무 밀접하게 되어지는데 그 말인 즉슨 수신자가 이방인들이라고 말하는 “제목이 후에 덧붙여졌다” 라는 주장이 무의미해 진다는 것을 말해준다. 제목에는 이 유대인이 팔레스타인에 살았는지 디아스포라에 살았는지에 대해 기록되어 있지 않다. 그 외에도 독자들이 개인적으로 예수에게 듣지 못했다는 점, 70인역을 사용했다는 점, 헬라회당의 독특한 언어적인 특징이 존재하는 점 등 이러한 요인들이 독자들이 팔레스타인외부에 존재했다는 점을 말해주고 있다.
두 번째, 히브리서 속에는 구약성경을 사용하고 있다. 의식절차, 제사장직 등 구약성경의 가르침이 많이 적혀있다. 그말은 히브리서 저자는 “독자들이 구약성경에 익숙하다는 점을 가정하고 히브리서를 작성하였다”라고 할 수 있다.
세 번째, 수신자의 지리적 위치와 편지의 목적지에 관계에 있다. 히13:24에 보면 독자들과 이탈리아 사이의 관계를 말해준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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